인구 고령화 시대, 부동산 가격 하락 불가피
인구 고령화 시대, 부동산 가격 하락 불가피
  • 승인 2005.08.08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한국의 인구 고령화로 인한 자산 시장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자산 시장을 부동산과 금융 시장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부동산 가격은 하락하고 주식 시장 가치는 상승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50~60년대 베이비 붐 세대들이 주택을 구입한 1980년대 말과 2000년대 초반이후 가계 대출이 급증한 점으로 보아 퇴직 후 소비 재원 부족 현상이 발생할 전망이며, 노령 소비 재원 충당을 위한 베이비 붐 세대들의 부동산 대량 매각과 인구 축소 등에 의한 수요 부족으로 베이비 붐 세대들이 은퇴하는 2015년경부터 부동산 가격 하락이 전망된다.<






보고서에서는 부동산 가격 하락에 따르는 투자 대안으로 X세대(1960년대 말~1970년대 초반에 출생한 세대)들의 주식 매입이 본격화될 전망이며 이로 인해 주가 상승이 예상되고 정부의 퇴직 연금 제도 도입, 연기금의 주식 투자 확대 등은 향후 주식 시장 상승의 촉매로 작용할 전망이라고 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이와 같은 현상에 대비해 개인은 단기성 매매 패턴을 지양하고 노후 소득 확충을 위한 자기 계발을 해야하며, 정부는 인위적인 부동산 개입을 최소화하고 퇴직 연령 연장 법안과 내수 소비 성향이 큰 노령 인구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