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도경영·윤리경영 기반 아래 업무위탁 서비스 전문성 두각
정도경영·윤리경영 기반 아래 업무위탁 서비스 전문성 두각
  • 승인 2005.08.16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서 CEO / 인터비즈시스템 우인성 회장

국내 최초 업무지원 아웃소싱서비스 개척

최고의 가치는 ‘고객 만족과 근로자 만족’

인터비즈시스템(대표 우인성 www.inte rviz.co.kr)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기업 이미지는 ‘자존심과 품위’다.

어려운 아웃소싱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도 기업의 자존심과 품위를 지켜가며 업계내에서 존경받는 중견업체로 자리매김 할수 있었던 것은 바로 우인성 회장이 지난 16년동안 한결같이 지켜온 ‘정도경영, 윤리경영’에 힘입은 바 크다.

1989년 설립된 인터비즈시스템은 업계에서 오랫동안 비즈니스센터(옛 도움방) 업무위탁 아웃소싱 서비스로 널리 알려진 업체다.

일찍부터 HR아웃소싱 분야를 특화해 기존 파견서비스(Staffing Service) 뿐만 아니라, 업체의 전문성과 독자적인 시스템을 바탕으로 한 사무관련 직군에 대한 업무위탁(위탁운영) 아웃소싱서비스(Operating Service)로의 영역 확대를 추구해 온 기업이기도 하다.

사업 초기에는 사용업체 측의 요구에 따라, 임시직 근로자에 대한 안정적인 인력운용과 근무환경 및 근로조건 개선방안에 초점을 맞추어 단순히 이직률을 최소화하고, 서비스 안정화를 위한 방안으로 업무위탁 아웃소싱을 시작했으나, 현재는 16년 이상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HR 서비스센터(인사분야), 비즈니스 서비스센터(총무/기타 분야), 어카운팅서비스센터(회계분야), 등으로 서비스 영역을 지속적으로 넓혀 가고 있으며, 항공사 라운지 운영, 인포메이션 데스크 등의 CS업무에 대한 서비스까지 수행을 하고 있다.
인터비즈시스템이 특히 자랑하는 강점은 직원관리를 위한 내부지원시스템이다.

이는 지난 16년간 발전시켜온 관리지침을 일목요연하게 집대성한 인터비즈시스템 관리규정으로, 이를 통해 영업에서 인사, 회계로 이어지는 ERP시스템을 구축하여 업무를 전산화하면서 파견업계 최초로 2000년도에 ISO9001을 인증 받았으며, 이후 수년 동안 보완하고 수차례 개정을 통하여 현 업무에 적합한 시스템을 구축하게된 것이다.

회사 전체적인 업무 흐름을 영업에서 제안, 계약, 고객평가 등 절차와 모집, 선발, 채용, 고과, 승진에 이르는 인사관리부문, 총무, 급여, 회계 등의 관리부문으로 정리했으며, 각 부문의 업무흐름에 따라 직원 개개인의 업무도 업무기술서를 통하여 명확한 업무구분이 가능토록 했다. 이러한 정형화된 시스템과 업무형식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원들의 업무편리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또한 각 사업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원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인트라넷을 구축하고 전 인터비즈 식구들이 하나의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으며, 전 직원들의 근태관리, 급여, 각종 제 증명 발급, 상담




등을 온라인상에서 해결하고 있다.

직원들의 근무만족과 회사에 대한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 개인의 우수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고, 또한 열심히 일하는 과정에서 고객사도 서비스에 만족을 느낄 수 있다는 취지에서 인터비즈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회사에 대한 만족도 및 희망사항, 불만족 사항들을 주기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취합하고 있다. 이 결과를 최고경영자에게 보고하여 개선점을 찾고, 고객사에게도 고객사에서 근무하고 있는 인터비즈 직원들의 근무만족도 설문 결과를 토대로 인사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고객과의 대화를 위하여 인터비즈의 ‘고객만족조사시스템’을 통해 주기적으로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 결과를 분석하고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활용해 나가고 있다. 인터비즈시스템은 최고의 회사 가치를 ‘고객만족과 근로자만족’에 두고 있다.

우회장은 “겉으로 드러나는 화려함 보다는 회사와 개인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내실 있는 회사가 되고자 전 직원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때문에 인터비즈는 직원들의 교육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연간 교육계획을 수립하여 모든 직원이 필요한 교육을 년 1회 이상 수료하게 하고 있으며 이러한 교육을 통하여 회사업무와 관련된 노무사, 아웃소싱 지도사 등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특히 우회장은 명동 주교좌성당의 사목회장이라는 직함을 갖고 있는 독실한 천주교 신자로 인간존중과 합리추구의 정신에 충실한 경영자로 평가되기도 한다. 이러한 분위기는 사회활동으로까지 자연스럽게 연결돼 노인복지, 장애인 재단, 영아원등에 대한 지원활동도 적극적이다.

올 한해 인터비즈시스템은, 인화와 축적된 업무 역량을 바탕으로 외부 시장에 대한 과감한 도전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강남지사를 새로 오픈 하는 등 내부 조직을 확대했으며, 직원들의 회사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질 때 비로소 아웃소싱 서비스의 질도 향상된다는 믿음으로, 끊임없는 직무교육과 자기계발을 지원하고 있다.

인터비즈시스템은 특히 사무 관련 직종을 중심으로 한 업무위탁 서비스에 있어서는 국내 최고의 아웃소싱 기업으로 자타가 인정하는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전략이다.

[우인성 회장은]

학력
진주고등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졸업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졸업
서울대 최고경영자 과정

주요경력
동양고속운수 부사장
한국도심공항터미널 부사장
삼보렌트카 대표이사
한국피셔과학 대표이사
인터비즈시스템 대표이사(現)
전국대여자동차사업조합 이사장 역임

수상경력
1968 신진자동차공업주식회사 기술상수상
1988 올림픽조직위 수송운영단장 감사패
1988 육운의 날 교통부장관 표창
1997 산업포장(대한민국 정부) 수장
2003 인천국제공항공사 감사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