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하반기, 미국 경제성장 하락...일본은 회복세
올 하반기, 미국 경제성장 하락...일본은 회복세
  • 승인 2005.09.30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하반기에 미국의 경제 성장은 하락하고, 일본은 회복, 중국은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이라고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이 밝혔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의 '2005년 하반기 이후 미국 및 주요국의 경제 동향 및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연방준비은행은 인플레이션 압력을 억제하기 위해 정책금리 인상기조를 당분간유지할 것으로 전망되며, 재정수지 적자 확대에 따른 중. 장기 금리의 인상요인도 있기때문에 미국의 경제성장률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고서에 의하면, 미국 평균 주택가격의 평균 가구별 소득에 대한 비율이 1966년 이래 평균치인 2.6을 훨씬 상회하는 3.5에 이르러 주택가격의 하향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되고, 미국 가계부문의 지출은 올 들어서만 3천억 달러에 달하는 자금이 주택순자산가치 상승분에서 조달되는 등 소비지출과 주택부문간의 연관성이 밀접한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주택시장의 조정은 민간의 소비감소로 이어져 실질경제성장률을 감소시키는 요인이 될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중국은 2005년 9.3%, 2006년 8.5%의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되며, 중국경제의 급격한 둔화조짐은 보이지 않고 있으나, 중국은 2005년 7월 위안화를 2% 평가절상한 데 이어, 관리변동환율제를 도입하였기 때문에 향후 지속적인 평가절상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고서는 전망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일본경제의 경우 2005년에 완만한 회복세를 유지하고, 2006년 이후에도 플러스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되며, 시장상황에 따라서는 생산자물가지수의 상승이 소비자물가지수의상승으로 이어져 2006년 중 디플레이션으로부터 벗어날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