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독감 내년 2월까지 '특별방역'
조류독감 내년 2월까지 '특별방역'
  • 승인 2005.10.19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닭 · 오리 사육농가에 대해 조류인플루엔자(독감) 예보를 발령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내년 2월까지 조류독감 특별방역기간으로 설정, 감염 차단에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과거 조류독감 발생지역 등 21개 시·군을 집중관리 대상지역으로 지정해 하루 두 번씩 닭· 오리를 관찰한다. 또 조기 발견을 위해 24개 철새도래지에서 분변검사, 민통선지역 야생조류 일제조사, 오리농장·도축장 혈청검사도 벌인다. 이와 함께 닭·오리 사육농가에 예방대책을 홍보하고, 조치사항을 숙지토록 할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중국 · 태국 등 조류독감 발생국에서 수입되는 열처리 가금육에 대해 정밀검사를 계속키로 하고 이들 지역 여행객은 가금농장 등 위험지역 방문을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인수 공통 전염병공동대책위원회 상시 가동

조류 및 유행성 독감 국제 파트너십에 참여하고 WHO · ASEAN+3 · APEC 등 국제기구와의 협조체제도 강화한다.

그러나 국내에서 조류독감이 발생하면 정부는 즉시 관계장관회의를 소집, 확산을 차단과 인체감명 방지를 위한 대책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또 농림부 · 복지부 공동으로 ‘인수 공통 전염병공동대책위원회’를 상시가동하고, 질병관리본부에 24시간 상황실을 운영한다.

발생지역 주변 조류는 살처분하고 환경제독을 실시한다. 또 살처분 관계자 등 감염우려자에 대한 예방접종 및 감염여부를 정밀감시한다.


내년까지 100만명분 항바이러스제제 비축

현재 70만명분인 항바이러스제제는 내년까지 100만명분의 항바이러스제제를 비축키로 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독감백신을 전량수입하는데 따른 국내 수급 불안정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독감백신 생산시설을 오는 2008년말까지 준공하고, 2009년 3월까지 독감 백신원료 제품을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정부는 북한의 조류인프루엔자 관련 동향에 주시하면서, 대남유입 차단조치와 지원대책을 강구하기로 했다.

남북왕래 인원 선박 차량에 대한 검역을 강화하고, 비무장지대의 철새 이동에 대한 조사도 실시할 게획이다. 북한은 올해 3월 중앙통신을 통해 조류인플루엔자 발생 사실을 보도했지만, 지난 7월 5일 국가수의비상방역위원회가 조류독감 완제 해제를 선포했다.

정부 관계자는 “닭 · 오리사육 농가와 일반국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바란다”며,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조류 인플루엔자 안전지역이므로 국내 관련 생산제품은 안심해도 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