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원 어떤 교육을 받으면 도움이 될까?
상담원 어떤 교육을 받으면 도움이 될까?
  • 승인 2006.04.24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담이란 말을 사전에서 찾아보면 ‘상담(常談)’이라 쓰면 일상의 평범한 말, ‘상담(相談)’이라 쓰면 서로 의논함, ‘상담(商談)’이라 쓰면 상업상의 대화나 교섭이라고 풀이되어 있었다.

어떻게 쓰던 말을 함으로써 상대방의 생각과 개념에 영향을 주어서 나와 상대가 만족할 수 있는 결론을 도출하는 인간관계의 수단이란 말로 이해된다.

상담은 질문에 대한 대답이나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거나 상황을 통보하는 것이 아니라 상담자가 가진 지식과 정보와 경험을 이용하여 고객이 가진 문제를 해결하도록 지원해 주고 결정을 도와주는 것이므로 상호협조가 불가피한 인간관계이다.

원만한 인간관계를 리드하는 능력은 성공적인 상담자가 가져야 할 능력 중의 기본이 되어야 하며, 성실과 배려가 타성이 된 상담자가 전문지식과 숙련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상담기법을 가졌다면 그야말로 ‘일상의 평범한 말(常談)’로도 충분히 ‘서로 의논하는 일(相談)’을 편히 할 수 있으며 ‘사업상의 대화나 교섭(商談)’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유능한 상담자와 관리자가 되기 위해서 우선 듣고 싶은 말을 할 줄 아는 상담자가 되기를 권한다.

1. 듣고 싶은 말은 일단 좋은 느낌의 분위기를 가진 모습과 음성이 기본일 것이므로 신뢰를 전달할 수 있는 세련된 이미지를 갖기 위해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된다. 그런 이미지는 생각 없이 훈련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니므로 개념의 재정립이 필요하다.

2. 그래서 타인을 이해하고 배려할 줄 아는 눈을 기르며 자기성찰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도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다.

3. 그리고 바르게 듣고 정확히 전달하는 훈련을 거듭하라. 무심히 생각하고 간과하여 타성이 되어버릴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4. 상대가 내 말에 흥미를 가지고 집중 해 준다면 성공의 확률은 높아질 것이다. 말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재미있게 말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배우라.

5. 성공적인 상담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너무나 다양하게 표현되는 개인적인 성향과 변화무쌍한 상황이 어우러져 있는 인간관계이기 때문에 엄청난 스트레스를 피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니 감정통제와 자기관리에 관한 필요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요령을 터득하라.

주변을 돌아보라. 이미 깨지고 터지며 받은 상처를 치유한 흉터를 자랑스럽게 지닌 존경할 만한 선배들이 꽤 많이 있다. 그들에게 물어보면 체험에서 터득한 철학을 옮겨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여러분 자신이 이미 경험한 것들을 소중히 생각하고 잘 활용하고자 하는 의지와 지구력의 유지이다. 간혹 경험을 오래 쌓은 상담자가 갖고 있는 기법이 반복에 의해 정형화 된 단순기능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있어 안타까울 때가 있다.

자신이 갖고 있는 기법을 전문화하여 감각적인 문제해결능력으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부단한 노력만이 자신과 기업과 사회의 경쟁력을 높이는 성공의 지름길이 되는 것이며 그런 상담자는 당연히 자신에게 필요한 교육을 잘 찾아내고 그런 교육의 기회를 잘 활용하여 발전의 초석으로 삼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