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복리후생, 방식이 바뀐다
기업 복리후생, 방식이 바뀐다
  • 남창우
  • 승인 2006.09.05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 통한 선택적 복리후생 급속 확산

정부기관 도입 급증세… 일반기업으로 확대

최근 선택적복리후생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이를 수행하는 아웃소싱 전문기업들의 활동이 두드러지고 있다.

과거의 복지제도가 지니고 있는 획일성에서 탈피하여 시대의 흐름에 맞게 복지제도가 변해야 한다는 의견들이 모아지면서 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아웃소싱기업을 통해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복지(Work & Life balance)”, “생애설계형 복지” 등으로 진화해가고 있다.

국내에서는 1997년 한국IBM이 직원별 니즈를 반영한 선택적 복리후생제도를 처음 도입 하였으며, 2006년 정부기관의 의무도입를 계기로 시도 교육청, 지방자치단체, 정부투자기관, 대기업 등이 본격적으로 제도를 도입함으로써 선택적 복리후생 시장은 본격적인 성장기로 진입하고 있다.

동일 비용으로 최대의 만족도와 충성도를 창출하는 선택적 복리후생은 이제 복지제도의 중심 트랜드가 되었으며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선택적 복리후생은 일반적으로 전 직원을 대상범위로 하고 있다.

GS리테일의 경우는 임원, 계약직, 파트타임을 제외한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하고 있고, 한국가스공사는 임원, 휴직자 및 정직자, 파견자를 제외한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포스코의 경우도 무보수촉탁 및 임시직을 제외한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한국전력공사나 나이키는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특히 최근들어 비정규직 처우개선 문제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또한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차별을 줄이는 수단은 임금이 아닌 복리후생이라는 개념에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어느 기업이고 구분해서 설계하지 않고 있다는 게 변화하는 추세다.

선택적 복리후생제도에 사용되는 1인당 비용은 평균금액이 80~120만원 선이 제일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앙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은 평균 60만원 정도 수준이며, 민간기업은 평균 60만원에서 150만원 선을 형성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제도는 자체운영이 유리할까 아웃소싱이 유리할까. 최근 조사에 따르면 새로이 선택적복리후생제도를 도입하고자 하는 회사는 80% 이상이 전문기업을 통한 아웃소싱을 할 것으로 조사됐다.

자체 실시하고 있는 기업들의 대개의 운영방법은 직원과의 사소한 마찰과 분쟁의 소지가 항상 상존하게 되고, 제도와 관련한 여러 유관부서에 잡무가 대폭 늘어나는 결과를 가져왔다. 따라서 근래에는 지금까지 선택적복리후생제도를 자체적으로 실시, 운영하던 기업들조차 여기저기서 전문기업을 통한 아웃소싱을 통해 개선의 방향을 찾고자 하는 조짐이 보이는 추세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현재 국내에는 7개의 전문기업이 선택적복리후생제도 도입을 위한 전문적인 진단, 설계, 구축, 운영대행, 사후관리 등을 실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