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중국 소비자 76%, 한국 브랜드 인지
KOTRA-중국 소비자 76%, 한국 브랜드 인지
  • 승인 2003.07.07 11:5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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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비자의 76%는 한국상품 브랜드를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
다. 또 중국인들의 53%는 한국 브랜드애 대해 좋은 이미지를 갖고 있
는 것으로 나타났다.

KOTRA는 6일 베이징과 상하이, 광저우 등 중국 3대 도시의 소비자 450
명을 대상으로 한국상품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최근 설문조사한 결
과 조사대상자의 76%가 한국 브랜드를 알고 있다고 답했다.

도시별로는 상하이(90%)지역에 한국 브랜드 인지도가 가장 높았고 광
저우(72%)와 베이징(66%)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또 한국 브랜드에 호
감을 갖고 있다는 응답은 광저우 57%, 베이징 55%, 상하이 48% 순이었
다.

주요 업종별 한국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물은 결과 식품류는 농심
(04370) 신라면, 오리온의 초코파이와 KT&G의 정관장이 잘 알려져 있
었고, 대상, 매일유업, CJ 등의 브랜드도 서서히 인지도를 높여가는
브랜드로 조사됐다.

이중 베이징에서 인지도 1위인 오리온 초코파이나, 상하이에서 인지
도 1위인 농심 신라면은 각각 현지에 투자한 기업이다.

의류.신발 및 액세서리 분야에서는 이랜드, LG패션, 울시, YBS, 갤럭
시, 옹골진 등이 비교적 잘 알려져 있으며, 화장품 및 생활잡화분야에
서는 LG죽염치약, LG화장품, 로제화장품, 777 메니큐어, 한국 보다
나, 태평양, VOV 등이 두각을 나타냈다.

컴퓨터 컬러모니터의 브랜드는 삼성, 엘지, 현대, 대우, 한솔 등이,
타이어는 한국타이어(00240), 금호타이어가 각각 알려져 있었으며, 휴
대폰은 삼성, LG, SK 등의 인지도가 비교적 높았다.

중국 소비자들이 한국상품 브랜드를 알게되는 경로를 보면 TV, 인터
넷, 라디오 방송 등 실시간 매체가 75%, 신문, 잡지 등 정기간행물이
58%였으며, 특히 상하이는 타 두 도시보다 높은 96%의 응답자가 TV,
인터네, 방송을 통해 한국 브랜드 정보를 접한다는 점이 두드러졌다.

한국 상품 브랜드의 광고에 대해서는 응답자중 50% 이상이 한국제품
에 대한 광고가 부족하다고 답하여 브랜드 인지도 및 이미지 제고를
위해 TV, 인터넷, 방송 등 실시간 매체를 통한 보다 적극적인 광고가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한편 중국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광고에 대한 설문과 관련, 농심
신라면, 이랜드의 의류, 삼성의 컬러 PC모니터.휴대폰, 현대자동차,
한국타이어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베이징 거주자는 오리온의 초코파이, 상하이는 농심 신라면, 이
랜드의 의류, 현대차(05380), 한국타이어 등을 가장 선호하는 광고로
꼽아 우리 기업이 중국 현지에 투자하여 생산된 제품의 브랜드를 더
선호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KOTRA 엄성필 해외조사팀장은 "중국 3대 도시 거주 소비자들은 2000
년 초부터 불기 시작한 한류에 따라 한국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호
감도가 크게 좋아지고 있는 추세"라며 "노무현 대통령의 중국방문을
계기로 우리 브랜드가 중국 소비자들 마음에 1등 브랜드로 각인되도
록 적극적인 브랜드 홍보와 마케팅이 필요하고"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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