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13만4천개 일자리 창출가시적 추진
광주시, 13만4천개 일자리 창출가시적 추진
  • 남창우
  • 승인 2007.03.15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는 민선4기 공약사항인『13만4천개 일자리』를 기필코 달성하기 위해 사업별 세부추진계획을 마련하고 14일 오전 고용정책 전문가들로 구성된 市고용심의회를 개최했다.

광주시가 『13만4천개 일자리 창출』사업을 추진한 것은 자녀들이 부모곁에서 직장을 다닐 수 있게 하면서, 사회 양극화 문제를 해소하고 사회안전망을 확보하는 등 미래 성장을 주도해 나가기 위해 추진하고 있다.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경제관련 지수를 보면 ‘06년 12월중 산업생산지수는 174.5(2000년 100기준)로 전년 동월대비 21.8% 증가하여 산업생산 증가율이 전국 16개 시·도 중 1위를 차지한 가운데, 취업자수는 2000년도 553천명에서 2005년도 619천명으로 지난 5년 동안 66천명이 늘어나 11.9% 증가하였고, 실업률은 추세적으로 하락하여 나아진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아직까지는 우리지역의 산업기반이 취약하기 때문에 지역의 우수인재들이 타 지역으로 유출되고 청년실업 또한 좀처럼 해소되지 않고 있지만, 우리지역 산업생산 증가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어 타 지역에 비해 고용창출 전망은 밝다.

그동안 市에서는 사회적 약속인 ‘13만 4천개 일자리 창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사업 분야별 용역보고서에 기초한 일자리 창출 기본계획을 수립하였고, 금년 1월에는 市 산업고용과 내에 일자리 창출 전담부서인 ‘고용창출팀’을 신설하는 등 조직을 정비하고 추진체계를 갖추었다.

또, 지난 2월에는 용역보고서에 기초하여 작성된 일자리 창출 기본계획을 산업여건의 변화에 따라 2007년도 사업별 추진계획을 마련하였다.

市는 금년을 일자리 창출 원년으로 정하고 오는 2010년까지 13만 4천개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금년에 2만1천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예정이다.

13만 4천개 일자리 창출은 우선, 자동차산업의 생산능력을 목표연도인 2010년까지 80만대로 확대하고, 국내 최대의 생활가전 집적기반을 바탕으로 유비쿼 터스시대에 맞는 디지털 정보가전산업으로 적극 전환하는 한편, 光산업도 아시아 최고의 광집적지로 육성해 나가는 등 3대 주력산업 분야에 약 4만5천개, 글로벌 종합에너지기업인 한국전력공사 이전을 계기로 新에너지산업 육성기반을 구축하는 등 첨단부품소재, 디자인, 문화컨텐츠산업 등 4대 전략산업 분야에 약 1만5천개 계획하고 있다.

또한, 정부통합전산센터 등 공공기관 이전과 국립 아시아문화전당 건립 및 문화산업 육성, 대기업 콜센터 유치 등을 통해 약 1만5천개,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이 스스로 힘으로 자립·자활할 수 있도록 근로기회를 제공하는 ‘자활근로사업’ 및 간병전문인력의 체계적인 발굴, 고령사회를 대비하여 노인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일자리 창출 등을 통해 약 3만7천개, 어등산 관광단지 조성, 공무원 신규채용 등 공공서비스 부문과 광주지방노동청 등 유관기관 포함하여 2만2천개로 계획하고 있다.

또한 市에서는 산업평화를 전제로 일자리 창출과 고용의 안정성 및 직무의 만족도 등 국제노동기구에서 정의하고 있는 ‘괜찮은 일자리’를 많이 늘려 나가기 위해 먼저 고용흡수 효과가 높은 3대 주력산업과 4대 전략산업, 문화수도 육성 및 국내외 자본의 투자유치 노력을 강구해 나가면서 제조업분야 활성화 및 대기업 노사가 안정될 수 있도록 산업평화포럼 개최, 전문가워크숍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현재 평동산단 2차 510천평, 첨단산단 2단계 623천평, 진곡산업단지(하남산단 4차) 803천평 등 총 200만평을 조성 중에 있으며 이 가운데 평동산단 2차단지는 금년 3월 현재 금형업체 23개 업체에서 조속한 공단분양을 요구하고 있어 오는 10월까지 10만평 정도를 선분양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공공부문보다는 민간부문에서 더 많은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수도권 이전기업 인센티브 부여, 지역고용을 촉진하는 중소기업육성자금지원, 맞춤형 직업훈련실시, 취업정보센터 운영, 취업박람회 개최 등 취업지원사업도 병행하여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오는 7월1일부터 사회적기업육성에관한법률이 시행될 예정으로 있어 중앙부처 시책과 연계하여 사회적일자리 창출에도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이외에도 시는 일자리 창출을 제도적으로 추진키 위해 가칭 ‘광주시 일자리 창출 특별위원회 설치·운영조례’를 제정하고, 재정투융자 심사시 ’고용창출계획‘ 심사를 의무화하도록 할 계획이다.

市는 앞으로 13만 4천개 일자리 창출목표를 유지하면서 반기별로 ‘市고용심의회’를 개최, 중간 추진실적 및 목표달성 전망을 평가 하고, 새로 발생되는 일자리 창출분야는 신규로 추가해 나갈 계획이다.

또 향후 의료산업등 차세대 전략산업을 추가로 발굴 육성하여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도모해 나가는 등 산업여건 변화에 따라 사업 분야별 목표를 조정해 나갈 방침이다.

최현주 광주시 경제산업국장은 “일자리 창출은 市의 의지만으로 달성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고 어디까지나 산업평화를 전제로 범 시민적 지원이 있을 때 가능하다”면서 “각급 기관단체 및 기업체, 시민단체, 학계, 노동계, 언론계 등 각계각층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