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업계, 차별처우 개선 위해 방안 모색중
호텔업계, 차별처우 개선 위해 방안 모색중
  • 나원재
  • 승인 2007.08.20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부분 기존 시스템 유지…일부 도급 전환
호텔업계가 비정규직법과 관련해 나름대로의 방안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호텔업계는 도급의 확대를 이루고 있으며, 위장도급과 차별처우 개선 문제를 법적 테두리 내에서 적합한 방향으로 이끌어가고 있다.

호텔업계는 ‘아웃소싱’ 바람이 불고, 객실 청소와 정리 서비스를 담당하는 ‘룸메이드’ 업무를 외주화하기 시작하면서 최근 몇 년간 퇴사 강요와 불법파견 여부, 부당해고에 관한 소송이 끊이지 않았다.

최근 롯데호텔, 르네상스호텔, 인터콘티넨탈호텔, 그랜드힐튼호텔 ‘룸메이드’들은 호텔측이 용역업체를 바꾸는 방식으로 해고한 데 맞서 복직투쟁을 벌여왔다. 여성노동자들이 사직서 강요, 부당노동행위, 불법파견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거나 노동조합을 조직했다는 이유로, 호텔 측이 고용승계를 하지 않아 사실상 해고했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호텔 측은 “예전 위장도급 문제가 많이 지적됐지만 현재는 이러한 위장도급 및 그 외 부당 행위는 없다”며 “내부적으로 아웃소싱 업체간의 문제가 있는 상황이다”며 함축한 상황이다.

헬퍼의 경우, 일반적으로 계약직 근로자로 채용한 후 정규직으로의 전환이 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같은 복장을 하고 직급이 동일한 정규직과 같은 장소에서 근무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구분이 애매한 상황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비정규직법의 차별판단 기준에 적용될 수 있는 취약점이 있어 호텔업계는 차별처우 개선의 기준에 맞는 저마다의 방법을 찾아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앞서 제시한 차별처우 개선의 문제이며, 역으로 호텔은 차별처우 개선의 문제에 가장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고 설명할 수 있




다.

호텔업계는 거의 대부분이 예전 시스템에 변화를 주지 않고 있지만 일부 호텔은 도급의 확장을 준비하는 곳도 있으며, 연회장 서비스에 대한 향후 대응방안을 놓고 고심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호텔업계는 현재 매출액의 40~50%가 인건비로 지출되고 있어 운영상의 어려움에 처해있다. 이는 고객 접점에서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업계의 특성상 인력을 활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 때문인데 인력을 줄이면 서비스의 질이 저하되기 때문에 인력 또한 줄일 수 없는 상황으로 설명할 수 있다. 인력이 많으면 그만큼의 인건비는 당연히 올라가기 마련이다.

이러한 경영상의 이유로 도급의 확장이 예상되지만 노동계의 거센 반발 등으로 인해 이것 또한 다시 수면 아래로 가라앉을 가능성이 크다. 또한, 연회장과 관련해 일시적인 인원을 활용할 수밖에 없는 비생계형 한시적 근로자인 아르바이트의 4대 보험 적용에 대해서도 비용적인 부담이 많이 간다는 입장이다.

호텔업계의 한 관계자는 “비생계형 한시적 근로자에 4대 보험을 적용한다면 일주일 중 주말과 휴일에 8시간만 근무를 해도 4대 보험이 적용돼야 하기 때문에 인건비가 크게 증가할 것”이라며 “그래도 나름대로의 방안을 현재 구상 중이다”고 답변했다. 한편, 기간제 근로자의 경우 호텔업계는 최근 이랜드 사태를 예의 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랜드 사태는 현재 민주노총이 개입해 기업과 근로자간의 문제가 아닌 경영계와 노동계의 문제로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이번 이랜드 사태로 노사협상의 결과에 따라 기간제 근로자에 대한 또 다른 방안이 제시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