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호감지수 연속 하락, 국민 대부분 '고용창출' 급선무
기업 호감지수 연속 하락, 국민 대부분 '고용창출' 급선무
  • 남창우
  • 승인 2008.07.28 1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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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상반기 기업호감도(CFI) 조사

원유 등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반기업정서 마저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있어 투자 의욕을 저하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와 현대경제연구원(원장 김주현)이 전국 성인남녀 2,042명을 대상으로 ‘2008년 상반기 기업호감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기업호감지수(CFI, Corporate Favorite Index)가 100점 만점에 45.6점으로 집계돼 보통 수준인 50점을 밑돈 것으로 조사되었다.

지난 2003년 말 첫 조사에서 38.2점을 기록한 기업호감지수는 이후 계속 상승세를 보여주다 2006년 하반기에 처음으로 50점을 넘었다. 그러나 2007년부터 하락세로 돌아서 상반기 48.1점, 하반기 46.6점, 그리고 2008년 상반기에는 1.0점 하락한 45.6점으로 집계돼 3반기 연속 하락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기업호감지수는 기업에 대해 호의적으로 느끼는 정도를 지수화한 것으로 ‘국가경제 기여’, ‘윤리경영’, ‘생산성’, ‘국제 경쟁력’, ‘사회공헌’ 등 5대 요소와 전반적 호감도를 합산하여 산정한다. 지수가 100점에 가까울수록 호감도는 높아지며 반대로 0점에 가까울수록 낮아진다.

기업호감지수를 5대 구성요소별로 살펴보면 ‘국제 경쟁력’(64.8점)과 ‘생산성 향상’(60.4점)은 평균 점수를 웃돈 반면, ‘국가경제 기여’(43.4점), ‘사회공헌 활동’(35.0점)과 ‘윤리경영’(17.8점)은 평균을 밑돌았다.

이처럼 기업호감도가 2008년 상반기에도 소폭 하락한 것은 5대 요소 중 ‘국가경제 기여’와 ‘국제 경쟁력’요소가 2007년 하반기에 비해 각각 2.6점, 1.8점씩 하락하였기 때문이다.

‘국가경제 기여’ 요소 하락(46.0점→43.4점)에 대해 상의는 “최근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 기업들이 나서 투자 및 고용을 증대시켜 주기를 바라는 국민들의 바람이 나타난 것”으로 분석했고, ‘국제 경쟁력’ 요소 하락(66.6점→64.8점)은 “원자재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기업들에게 원유 등의 상승이 국제경쟁력의 발목을 잡은 것”으로 풀이했다.

기업에 호감이 가는 이유로는 ‘국가경제 기여’(44.2%), ‘일자리 제공’(22.8%), ‘국위 선양’(18.6%) 등이 꼽혔다. 호감이 가지 않는 이유로는 ‘불투명경영’(27.2%), ‘경영권 세습 등 족벌경영’(26.4%), ‘정경유착’(17.6%), ‘근로자 희생 강요’(14.5%) 등이 지적됐다.

한편 기업 활동의 우선순위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이윤 창출’이라는 응답이 61.6%로 조사됐으며, ‘부의 사회 환원’이라는 의견은 38.4%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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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에 대한 낮은 호감도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역할에 대한 평가와 향후 기대감은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우리 경제가 이만큼 성장하게 된 데에는 기업의 역할이 매우 컸다’는 의견에 대해 국민의 89.2%가 공감하였으며, ‘우리 경제가 발전하기 위해서 가장 많이 의지하고 기대해야 하는 주체는 기업이다’는 물음에 대해서도 77.8%가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 같은 결과로 볼 때 우리 국민들은 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상당부분 갖고 있지만, 이는 기업의 역할에 대한 높은 기대를 바탕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국민이 기업에 주문하는 첫 번째 과제는 ‘고용창출 확대’(57.1%)로 나타나 현재 대외적인 경영환경 악화가 기업의 고용축소로 이어지는 것에 대한 우려가 큰 것으로 보인다. 그 뒤를 이어 ‘경영 투명성 제고’(22.2%), 정경유착 단절’(10.4%), ‘사회공헌 활동’(10.1%)의 순으로 조사됐다.

기업 경영환경 개선을 위해 정부가 우선적으로 지원해야 할 과제로는 ‘노사 안정’이 33.4%로 가장 많이 꼽혔으며, ‘기술개발 지원’(22.5%), ‘규제완화’(19.3%), ‘금융세제 지원’(12.6%), ‘정경유착 근절’(12.0%)의 순으로 나타났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대외여건 악화로 많은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반기업정서까지 개선되지 않고 있어 기업인들의 투자의욕이 저하되지 않을까 우려된다”면서, “정부는 노사 안정, 규제개혁 등 기업경영환경 개선을 위한 지원에 보다 힘써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업호감지수(CFI: Corporate Favorite Index)란?

= 기업호감지수(CFI: Corporate Favorite Index)는 국민이 기업에 대해 호의적으로 느끼는 정도에 대한 평가로서, 기업이 생산하는 상품 및 서비스, 기업 활동, 기업인에 대한 평가와 이미지를 통해 형성된다.
기업호감지수는'5대 요소'와 '전반적 호감도'를 합산하여 점수를 산정했다. 5대 요소는 ① 국제 경쟁력 ② 생산성 향상 ③ 국가경제 기여도 ④ 사회 공헌 활동 ⑤ 윤리경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요소에 대해 응답자가 긍정적이면 100점, 반반이면 50점, 부정적이면 0점으로 하여 평균 점수를 냈다.
'전반적 호감도'는 응답자가 기업에 대해 전반적으로 느끼는 감정으로서'호감이 간다'는 100점, '반반이다'50점, '호감가지 않는다'는 0점으로 하여 평균 점수를 냈다.
이렇게 계산된 '5대 요소'와 '전반적 호감도'를 각각 50%씩 반영하여 점수를 낸 것이 기업호감지수(CFI)이다. 기업호감지수가 100점인 경우는 완전히 기업에 대해 호감을 가진 상태이며 반대로 0점인 경우는 기업에 대한 호감이 전혀 없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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