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공기업 69곳 1만9000명 인원 감축
靑, 공기업 69곳 1만9000명 인원 감축
  • 곽승현
  • 승인 2009.02.11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력 감소분 민간 아웃소싱으로 대체
청와대가 공기업의 경영 효율화를 위한 인력 구조조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청와대는 2일 “공기업의 경영 효율화를 위해 총 69개 기관을 대상으로 1만9000명의 인력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참여정부 기간동안 공기업 정원이 너무 늘어나 생산성이 저하됨에 따라 공기업 정원을 늘리는 것은 불필요하다”고 말해 공기업 인력 구조조정에 대한 의사를 확고히 했다.
청와대는 국민의 부담을 줄이고 방만한 공기업의 경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공기업 선진화’를 위해서라도 인력 구조조정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하지만 최근 경제위기로 일자리 창출이 어려운 상황에서 공기업 구조조정에 따른 고용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 만큼 이를 보완하기 위한 자양한 대책도 마련할 예정이다.

관계자는 "3~4년에 걸쳐 순차적으로 정원을 줄이되 인위적인 정리해고가 아니라 자연감소와 명예퇴직 등의 방법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공기업의 상위직 인원 감축과 직원들의 임금을 낮추고 특히, 대졸자 초임을 낮춰서 생긴 인건비 여유분으로 청년 인턴 채용을 대폭 늘리도록 계획을 세웠다"며 "올해 공기업에서 1만2000명 규모의 청년 인턴을 채용할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청와대의 이번 정책은 최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권고한 ‘3T 원칙’(Timely, Targeted, Temporary)인 신속하고, 경기진작 효과가 크며, 경기 호전시 바로 환원될 수 있어야 하는 원칙에 따른 것이며 공기업 인력의 감소분을 민간부문에 아웃소싱하는 방안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