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인증제 서비스 분야로 확대
KS인증제 서비스 분야로 확대
  • 김상준
  • 승인 2009.08.17 10: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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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업체 17곳중 콜센터가 16곳 차지
2010년 인적자원 아웃소싱 대상 포함

KS인증제가 콜센터에서 인적자원 아웃소싱까지 서비스 전분야로 확대된다. ‘07.5월 산업표준화법이 개정되고 ’08.6월 하위법령 개정으로 제품에 대해서만 실시해 오던 ‘KS 인증제’를 ‘서비스’ 분야로 확대 했다.

‘08.6월 “콜센터”를 최초의 KS 인증대상 서비스로 지정하여 현재 “시설관리“, ”건축물 클리닝”, “장례식장” 등 4개 분야가 서비스 KS 인증대상이며, 인증업체는 17개 업체에 달한다. 이중 콜센터인증기업이 16곳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시설관리가 한곳일 정도로 KS인증 쏠림현상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콜센터의 경우 서비스 평가 기준이 미흡하여 연간 2조원 이상으로 추정되는 콜센터 아웃소싱 기업의 선정에 애로가 많았던 게 사실이다.

기술표준원 관계자는 “콜센터의 상담사 교육과정은 신입과정 1주일, 보수과정 2~3일의 기계적인 응대만을 위한 교육으로 서비스 마인드, 대화응대능력 및 직업윤리가 부족하여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한 부분을 개선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올 하반기에 골프장, 콘도미니엄에 대해서도 인증을 실시할 계획이며, 내년에는 인적자원 아웃소싱이 KS인증 대상으로 포함될 계획이어서 아웃소싱기업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KS인증은 현재 제정되어 있는 총37개 서비스 분야를 중심으로 소비자 불만이 많거나 경쟁력 강화가 필요한 혼인예식, 컨벤션, 노인요양시설 등으로 점차 확대될 전망이다.

서비스 KS 인증 업체 현황

연번 업 체 명 인증일자

1 서울특별시120다산콜센터 ‘08.9.8

2 ㈜한국외환은행 고객만족센터 ‘08.9.8

3㈜롯데카드 CRM 센터‘08.9.8

4㈜우리은행 고객센터‘08.9.8

5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08.11.19

6한국투자증권 고객센터‘08.11.19

7농협중앙회 고객지원센터‘08.11.19

8대한통운㈜ 고객센터‘08.12.29

9효성 ITX/롯데닷컴 고객센터‘08.12.29

10대성글로벌네트웤㈜/평생교육진흥원 콜센터‘09.2.11

11㈜유니에스/한국전력공사 서울본부‘09.3.11

12(재)한국우편사업지원단/우정사업본부 우체국콜센터‘09.3.11

13한화손해보험㈜ 고객서비스팀 콜센터‘09.5.20

14조달청 콜센터‘09.6.17

15비씨카드㈜ 콜센터‘09.6.17

16㈜아이서비스 국회의사당*‘09.6.17

17인터코리아맨파워시스템‘09.7.1

*는 시설관리 인증업체이며, 그 외 16개 업체는 콜센터 인증업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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