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기업, 15억 원 투자로 청년 실업문제 나서
전자상거래 기업, 15억 원 투자로 청년 실업문제 나서
  • 김상준
  • 승인 2010.07.12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커머스 시장의 신규 셀러 양성으로 120만 명에 달하는 청년 실업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고자 전자상거래 기업이 15억 원을 투자하기로 해 화제가 되고 있다.


SKT 오픈마켓 11번가(www.11st.co.kr)는 쇼핑몰 창업예비생과 온라인몰 신규 판매자를 대상으로 ‘청년CEO발굴 프로젝트’,‘신규 판매자 수수료 감면’등의 지원프로그램을 마련 7월 말부터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11번가 정낙균 총괄 본부장은 “오픈마켓 후발 주자로서 경쟁업체 압박과 견제로 우수 판매자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미래 커머스를 주도할 젊은 판매자를 발굴하고 판매자와의 상생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강화해 온라인몰의 빅 셀러 양성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청년판매자 지원을 위한 공모전인‘청년CEO 발굴 프로젝트’는 열정과 패기, 차별화 상품 및 아이디어가 좋은 쇼핑몰 창업 준비생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패션스쿨 디자이너, 아이디어 상품 판매자, 얼리어답터, 수집동호회 등 예비전문가 집단과 쇼핑몰 창업을 희망하는 창업준비생이면 지원 가능하다.


자체 디자인상품, 희귀상품 등을 보유하고 있는 준비생에겐 가산점이 부여되며 선발된 청년 예비CEO들에게는 총 3억 원 규모의 11가지 슈퍼패키지 지원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서비스이용료 감면, 광고쿠폰, 스튜디오 무료이용, 포장재 및 택배 할인, 분야별 전문가들의 실전교육 및 MD컨설팅 지원 등이 핵심내용이다.


신규 판매자 영업활성화 지원을 위해 판매 수수료 감면 프로그램도 전개한다. 신규 입점 및 미활동 판매자가 첫 판매개시를 하게 되면 3개월간 판매수수료를 최대 50% 할인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1개월차는 50%, 2개월차 30%, 3개월차 20%를 감면해준다. 한편 판매수수료 절감에 따른 비용 환산금액은 9억원에 이른다


판매자의 원활한 비즈니스 활동 지원을 위해 모바일 오피스(기업용 메신저, 11번가 셀러오피스)환경이 탑재된‘셀러폰(seller phone)’구입가격 할인과 긴급자금대출 등 금융지원도 제공한다.


또한 총 3억원 상당의 상금과 활동비를 지원하는‘11번가 피팅모델 콘테스트’도 개최할 계획이다. 선발된 피팅모델에게는 활동비지급은 물론 11번가 전속 피팅 모델 활동 기회도 제공한다. 전문모델이 없어 판매와 홍보에 애로가 많았던 소호몰 판매자들은 모델비 부감을 덜 수 있게 됐으며, 예비모델들의 취업까지 가능할 전망이다.


중장년 퇴직자, 장애인, 국가유공자, 실버계층등 사회적 약자계층들의 쇼핑몰 창업 기반을 마련해 주는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특히 유통판로 개척을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어촌 후계자(귀농 포함) 대상의 영농창업지원 책도 연내 마련해 추진할 예정이다.


이밖에 11번가는 대학생 창업지원을 돕기 위해 대학교와 손잡고 오픈마켓 창업교육 강좌인‘11번가 아카데미’를 개설해 운영한다. 지난 7월5일 숭실대를 시작으로 연세대, 동국대등 연내 100여 개 대학교로 확대한다.


이번 프로젝트와 관련, 정부기관 여러 곳과 추진의사를 협의 중에 있으며, 긍정적인 검토가 이뤄질 경우 투자금액은 훨씬 더 늘어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