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2010 상반기 지역일자리 창출' 최우수 평가
부산시, '2010 상반기 지역일자리 창출' 최우수 평가
  • 최정아
  • 승인 2010.09.02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가 행정안전부 주관 ‘2010년 상반기 지역일자리 창출 추진실적 평가’ 광역지자체 부문에서 전국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 특별교부세 10억원을 받게 되었다.


이번 평가는 올해의 국정 최우선 과제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전국적으로 희망근로사업 등 일자리사업이 전개되는 가운데, 행정안전부에서 전국 246개 지자체(광역 16, 기초 230)를 대상으로 실시한 것으로, 빠른 고령화 추세 및 낮은 출산율 등 어려운 경제여건 하에서도 자치구·군, 관련기관 등과의 긴밀한 협조 아래 일자리 창출에 매진한 결과로 평가된다.


이와 함께, 기초 지자체 부문에서 해운대구가 최우수, 금정구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룸으로써 그 동안 부산시가 자치구·군과 협력하여 추진한 일자리 창출 사업이 전국적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으면서,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고 있는 도시 부산으로 자리매김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이번 평가는 올해 1월부터 6월까지의 기간을 대상으로 △일자리사업 추진체계, 예산확보, 민관협력 등 ‘가용자원 동원실적’ △희망근로사업, 친서민 공동체일자리사업, 사회적기업 육성 등 ‘공공부분 일자리 창출’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노력, 취업알선, 고용우수기업 지원 등 ‘민간부문 일자리 지원’ △업무협력도, 우수사례 발표 등 ‘추진과정 평가’의 4개 분야에 대해 평가하였다.


각 시·도에서는 자체평가를 통해 3개 우수 기초지자체를 추천하였고, 행정안전부에서 2차 서면평가와 민관 합동평가단의 현지실사를 거쳐, 민관 합동평가단의 평가결과 의결을 통해 최종 선정하였다.


부산시는 △경상경비와 축제·행사성 경비 47억여원을 절감, 공동체일자리사업에 투입하여 어려운 서민들을 위한 일자리 제공 △고용우수기업을 선정하여 이차 보전 등 자금지원 우대, 작업환경 개선비 지원 등 인센티브 제공을 통한 민간기업의 고용 장려·유도 △청년인턴을 중소기업에 배치, 인턴기간 동안 임금의 일부를 지원하고 정규직 채용시 3개월간 임금을 추가로 지원하는 ‘중소기업 청년인턴제’ 시행을 통한 청년층의 안정적 일자리 확보에 노력하는 등 일자리창출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또, 작년에 이어 계속된 희망근로사업을 통해 명품 그린웨이 조성 등으로 도시가 더욱 쾌적하고 살기 좋아졌으며, 경제적으로 어려운 취약계층이 근로를 통해 희망의 끈을 이어가게 함으로써 민생안전, 주민숙원사업 해결,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등 효과를 거두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아울러,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시와 자치구·군, 지역주민들이 함께 한 노력들이 일자리사업을 잘하는 도시로서의 명성을 드높이는 부수적인 효과까지 얻게 되었다.


한편, 우수 지자체에 대한 시상식은 9월 1일 정부중앙청사에서 개최되었으며, 부산시 10억 외에, 해운대구 5억, 금정구 3억의 특별교부세가 주어졌다.


부산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자치구·군, 고용노동청, 중소기업청 등 유관기관과 함께, 청년층 실업해소 노력과 더불어, 일자리가 없어 힘들어하는 취약계층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일자리 창출에 매진하여 ‘일자리가 많아 취업하기 쉽고 안정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밝고 희망찬 부산 건설’ 비전을 향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