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와 로봇시큐리티④-u-City의 성패를 가늠하는 도시통합 운영센터(하)
유비쿼터스와 로봇시큐리티④-u-City의 성패를 가늠하는 도시통합 운영센터(하)
  • 이효상
  • 승인 2010.09.20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통합 운영센터의 성공 요건

UMC는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하고 지원하기 때문에 반드시 서비스에 맞는 개방형 구조를 추구해야 한다. 또한 u-City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핵심 인프라 시스템을 갖춰야 하며, 도시 전체를 관리, 통제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구축되어야 한다.

네트워크의 발달과 함께 등장한 또 다른 문제는 인터넷 상에서 나타나는 각종 침해사고이다. 바이러스의 첫 등장은 컴퓨터 화면에 시를 한 편 띄워주는 ‘낭만적인’ 장난에 불과 했지만, 점차 바이러스를 비롯한 악성코드는 금전적인 이익을 취하기 위한 범죄로 발달하고 있으며, 그 수법도 교묘하고 지능화되고 있다.

안철수 연구소의 설립자인 안철수 씨는 1990년대 말에 앞으로 냉장고의 음식을 썩게 하고 밥통의 밥을 태우는 바이러스가 나타날 것이라고 예언한 바 있다. 모든 사물이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유비쿼터스 사회라면 이러한 침해사고는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일이다.

음식이 썩고 밥이 타는 정도의 피해라면 애교로 봐 줄 수도 있지만, 심한 경우에는 홈 네트워크 기능을 악용해 평소 원한관계에 있는 사람의 집에 휴대폰으로 불을 지를 수도 있다.

원한이 있는 사람의 집에 가사용 로봇이 있다면, 로봇에게 악성코드를 삽입시켜 주인이나 어린이를 공격할 수도 있으며, 금융 정보,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 정보를 유출해 피해를 입힐 수도 있다.

네트워크 침해사고는 유비쿼터스 사회를 위협하는 가장 위험한 요인이 될 것이다. 만일 u-City의 중심이 되는 UMC가 해킹을 당해 시민들에게 제대로 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할 경우 상상하기 어려운 피해가 생길 수 있다.

공상 과학 만화에서는 악당이 지구를 정복하기 위해 우주전쟁을 일으키지만, 유비쿼터스 사회에서는 네트워크를 장악하면 전쟁을 일으키지 않고도 지구 정복이 가능할지도 모른다.

UMC는 플랫폼과 애플리케이션 보안은 물론이고, 네트워크 전체의 보안을 감시해 위협에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하며, 네트워크를 통해 모든 기기에게 보안패치를 자동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UMC의 성공을 위해서는 u-City에서의 정부의 조직도 UMC의 구현을 위한 기반을 갖추어야하며, u-City의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유연하게 전개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주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서비스의 연계와 통합, 개인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기존의 서비스를 완전히 재구성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정부의 역할과 환경 조성이 더욱 더 중요하다.

또한 UMC의 성공을 위해서는 각종 센서와 단말기 정보를 관리할 수 있어야 하며, UMC에서 운용되는 모든 시스템과 장비가 다른 장비와 호환이 가능하도록 호환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UMC의 성공을 위해서는 우선 정부를 비롯한 각종 행정기관이 이전과 전혀 다른 개념으로 재조직되어야 한다. 기존의 정부조직과 유기적으로 연계되고, 기존 조직을 완전히 통합, 재구성할 수 있는 조직이 UMC가 되어야 한다. 이는 UMC가 기존에 정부에서 수행하는 모든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기존 기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고 있기 때문이다.

궁극적으로 u-Korea에서는 UMC가 정부조직을 대신할 수 있어야 하며, 현재 물리적인 개념의 정부는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정부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유비쿼터스 사회에 맞추기 위해 현재 정부조직을 통합한다고 하면, 우선 ‘통합청사’라는 건물이 있어야 하고, 기존조직을 완전히 무너뜨리는 수준의 조직 개편이 있어야 한다.

UMC는 지금의 정부조직이 유비쿼터스 사회에서의 정부로 발달하기 위한 중간 단계의 역할을 하는 유비쿼터스 정부의 기초적인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언제, 어디서나 개인화되고 중단없는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네트워크 기반이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