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보안네트워크 CCTV 엔지니어 양성과정으로 일자리 창출
수원시, 보안네트워크 CCTV 엔지니어 양성과정으로 일자리 창출
  • 이효상
  • 승인 2011.05.04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안네트워크 시장은 CCTV뿐만 아니라 바이오인식(지문, 얼굴, 홍채인식 등), 출입통제, 보안경비, 출동경비, 도시방범 등 폭넓은 범위에서 확대되고 있다. 또한 전국적으로 설치된 방범용 CCTV 설치가 매년 70%에 가까운 증가세를 보이면서 올해 CCTV시장은 약 15%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CCTV 설치 전문업체 중 상당수가 상시적 인력부족에 시달리고 있어 비전문인력으로 해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현장업무가 많아 젊은 층의 기피가 많고 체계적으로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기회도 마땅히 없어 전문인력을 구하거나 양성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했다.
이에 수원시는 경기도, 고용노동부와 함께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보안네트워크(CCTV+출입통제) 전문 엔지니어 양성과정”을 시행하고 있다. 교육은 수원지역 인적자원개발의 허브역할을 맡고 있는 수원HRD센터(www.suwonhrd.com)가 주관하고 있으며, 교육 수료 후 바로 현장에서 일할 수 있는 맞춤형 교육시스템이다.

교육과정은 반복적인 실습훈련을 통해 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능력에 초첨을 맞췄다. 체계적인 이론교육과 전기, 배관, 배선, 카메라 설치, 설계도면 이해와 공구와 장비 등 CCTV 전반을 다루고 있다. 양성 과정의 훈련 강사진도 현업 10년차 이상의 전문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어 현장에서 유용한 생생한 정보를 교육생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관계자들은240시간의 탄탄한 교육 과정을 수료한 교육생의 수준이 적어도 2~3년 이상의 비교육 현장경력자보다 뛰어나, 채용 업체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수원HRD센터 관계자는 “2011년도에는 CCTV 설치기술 외에 출입통제까지 확대하는 훈련과정을 보완하고 향후 예측 가능한 현장의 변화도 반영하여, 보다 효율적인 기술전달과 수련을 위해 효과적인 교수방법과 실습패턴을 고려하여 교육을 시행 중이다”이라며, “제 2의 인생을 설계하는 실직자들의 도전과 함께 전문인력을 찾고 있는 업계의 꾸준한 관심과 도움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수원 HRD 센터의 CCTV 설치 전문 엔지니어 양성과정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문의는 홈페이지(www.suwonhrd.com)와 전화(031-269-5998)를 통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