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56%, 공정한 보상 받지 못했을 때 가장 스트레스
직장인 56%, 공정한 보상 받지 못했을 때 가장 스트레스
  • 이효상
  • 승인 2011.07.05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연봉정보사이트 ‘페이오픈’, 직장인 381명 대상 설문조사

‘직장인, 이럴 때 연봉 때문에 가장 스트레스 받는다’

직장인들에게 직장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연봉일 것이다. 연봉에 따라 업무의욕이 생기기도 하고, 스트레스를 받기도 한다. 그렇다면 직장인들은 연봉 관련해서 어떤 경우에 가장 스트레스를 받을까?

연봉정보사이트 페이오픈(www.payopen.co.kr, 대표 최효진)에서는 직장인 38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직장인 10명 중 5명은 ‘업무성과에 따른 공정한 보상을 받지 못했을 때’ 가장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봉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을 때는 언제입니까’라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절반이 넘는 56%가 업무성과에 따른 공정한 보상을 받지 못했을 때 가장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대답했고, 다음으로 ‘옆자리 동료가 나보다 더 많이 받는 걸 알았을 때’(17%), ‘회사의 일방적인 연봉통보’(12%), ‘회사가 어려워져 연봉이 오르지 않을 때’(11%), ‘연봉을 삭감하려고 할 때’(4%) 순으로 조사되었다.

연봉정보 중 가장 궁금해하는 정보로는 ‘업계(경쟁사) 연봉수준’(65%)가 가장 많았고, ‘취업, 이직 시 지원한 회사의 연봉’(13%), ‘우리회사 연봉수준’(11%), ‘친구, 지인의 연봉’(10%), 국내외 대기업 연봉수준’(1%)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장인들은 ‘40대’(57%)에 연봉을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고 이어서 ‘30대’(21%), ‘50대’(11%), ‘나이와 상관없다’(11%) 순이었다.

한편, 직장인들이 취업, 이직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업무비전’(43%)이었고, 다음으로 연봉수준’(28%), ‘장기근속’(15%), ‘회사인지도’(10%), ‘복리후생’(4%) 순으로 조사되었다.

페이오픈 박영훈 차장은 “연봉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자신의 연봉수준에 관한 정보가 부족할 때 나타나기가 쉽다”며, “연봉정보사이트를 통해서 동종업계, 직급, 연차 별 수준 등을 파악하는 것이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