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바이트+취업과외, 자격증, 진료비 등 화려한 ‘덤’의 세계
아르바이트+취업과외, 자격증, 진료비 등 화려한 ‘덤’의 세계
  • 이효상
  • 승인 2011.08.31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해진 급여 외에 덤까지 얻을 수 있는 쏠쏠한 아르바이트가 있다면 어떨까? 아르바이트 전문 구인구직 포털 알바몬(www.albamon.com, 대표 김화수)이 새 학기 개강을 앞두고 알바 구직 전선에 나선 구직자들에게 ‘돈도 벌고 덤도 얻는’ 1석2조 알바를 소개한다.

부담스러운 취업과외, 학원 알바로 고민 싹~

지난 6월, 알바몬이 8개 업종, 95개 직종에 대한 아르바이트 이력서 지원 비중을 조사한결과 대학생 지원비중이 가장 높은 직종으로 입시/보습학원(74.6%)이 꼽혔다. 이어 개인지도/과외(71.8%), 보조교사(68.1%), 외국어강사(63.0%), 학습지 교사(61.6%), 강사/교육 기타(59.7%) 등 학원/교육 업종의 직종들이 상위 1~6위를 휩쓸며 대학생들에게 있어 절대적인 인기를 얻는 아르바이트 직종으로 손꼽혔다.

이처럼 학원가 아르바이트가 대학생에게 인기를 얻는 이유는 하루 3~4시간 정도의 비교적 짧은 시간을 들여 적게는 시간당 4천5백원부터 많게는 1만원을 훌쩍 넘는 높은 비용을 벌 수 있어 비교적 쉬운 업무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업체에 따라 자사 학원의 강의를 무료 혹은 할인된 가격에 수강할 수 있는 혜택을 주고 있어 취업 사교육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점도 학원가 알바를 매력적으로 느끼게 하고 있다.

실제로 YBM시사주니어에서 근무하게 되는 경우 정해진 급여 외에도 본인 및 자녀가 YBM시사 계열 강의를 수강하고자 하는 경우 30~50%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교재 구매시 할인혜택, 원어민 전화영어 수강 할인혜택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구로 파고다 어학원은 하루 2시간 가량의 학원 청소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 시간당 급여와 함께 20만원 상당의 학원 수업 1과목을 무료로 들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처럼 아르바이트를 통해 비싼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기회도 점점 많아지고 있는 추세다. 과거에는 강의 및 교육 진행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학원가 아르바이트 일자리가 최근에는 어린이 인솔, 버스 탑승 도우미, 학원 청소 및 강의실 관리, 자율학습 감독 등 보다 다양한 직무의 아르바이트생을 모집하고 있기 때문이다.

돈 벌면서 전문가가 되어볼까? 자격증 따는 알바들

스펙 관리를 할 때 학원수강과 함께 빠질 수 없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자격증! 아르바이트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자격증을 딸 수 있는 기회를 얻기도 한다.

삼성에버랜드가 운영하는 캐리비안베이의 경우 방문한 고객의 안전을 최 일선에서 담당하는 수상안전요원 즉 라이프가드를 선발함에 있어 자체 교육 과정을 이수, 테스트를 통과한 사람만 일을 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즉 근무 전 캐리비안베이 라이프가드 트레이닝 센터에서 실시하는 E&A International Lifeguard 교육과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통과해야 하며, 성공적인 교육이수 후에는 전원에게 라이센스 자격이 주어진다. 자격증을 취득하면 라이프가드로서 안전사고 방지 및 응급조치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되며, 급여 외 월 5만원의 자격수당이 지급된다.

‘찾아가는 승마교실’ 프로그램을 운영 중인 한국국토대장정기마단의 경우,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승마교관 및 안전 교관을 상시 모집하고 있다. 안전 교관의 경우 승마교관의 보조 업무를 진행하며 월 90만원의 급여를 받을 수 있다. 이미 기마단 소속 안전교관들이 생활체육 승마 2, 3급 지도자 자격증을 취득하는 등 교관 근무 과정도 무료로 교육받을 수 있다.

덕소애견훈련소에서는 알바몬을 통해 애견 훈련과 관리를 담당할 견습 훈련사를 모집 중에 있다. 애견협회 지정 훈련소로서 6개월 이상 근무시 3등 훈련사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애견미용도 배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외에도 핸드드립 전문 커피숍에서는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을 지원하는가 하면, 래프팅, 수상 스키 등 각종 수상 레포츠 관련 업체는 무료 교육과정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부가 혜택을 제공하기도 한다.

알뜰하게 챙기는 직원할인 제도

자사 브랜드나 매장 직원, 아르바이트생들에게 주어지는 기업의 직원할인 제도 역시 아르바이트생들에게는 쏠쏠한 혜택 중 하나다.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의 경우 최대 50%의 직원할인이 주어지고, CJ푸드빌의 경우 계열사 이용시 35%의 할인혜택이 주어진다. 도미노피자 상암점의 경우 매월 피자 50% 할인쿠폰 3매가 주어지는 등 주로 외식업체에서 자사 브랜드에 대한 할인혜택을 많이 주는 편이다. 그런가 하면 CGV, 메가박스 등 대형 멀티플렉스 영화관에서는 무료 영화 관람권을, 에버랜드, 롯데월드 등 테마파크에서는 자유이용권이나 이용티켓 등을 제공해 주기도 한다. 화장품 브랜드인 에뛰드 하우스에서는 3개월 만근시 40% 할인권을 지급하는가 하면, 쇼핑몰 위즈위드의 경우 분기마다 정기 사내 할인판매 진행과 함께 기간과 상관 없이 자사 쇼핑몰 상품에 대해 10%의 직원할인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알수록 재미있는 알바 속 덤의 세계

알바몬은 위에 제시한 아르바이트 외에도 다양한 알바들에서 쏠쏠한 덤을 찾아낼 수 있다고 조언했다. 네일아트, 헤어쇼 등을 위한 미용모델 및 연습모델 알바의 경우 헤어커트나 염색, 퍼머, 네일아트, 속눈썹 연장 등의 미용시술을 무료로 받고 급여까지 받을 수 있다.

또 국립암센터, 제일병원, 건국대병원, 용인세브란스병원 등 병원 아르바이트 근무시 근무처에 따라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진료비 감면 및 지원혜택이 주어지는 곳도 있다.

다만 알바몬 담당자는 “근로기준법상 일을 한 데 따른 임금은 통화, 즉 현금으로 지급하는 것이 원칙이며 언급된 각종 혜택은 급여 외에 주어지는 ‘덤’이라고 여겨야 한다”고 지적하고, “만일 현금을 지급하지 않고 각종 현물 제공으로 아르바이트 임금 지급을 피하거나 미룬다면 노동부종합상담센터(국번 없이 1350)를 통해 조언을 구하고 도움을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