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졸채용 확대 등 올해 취업 이슈 발표
고졸채용 확대 등 올해 취업 이슈 발표
  • 박규찬
  • 승인 2011.12.13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포털 커리어가 2011년 10대 취업뉴스를 발표했다.

베스트 3위에는 고졸채용 확대, 대기업 채용인원 확장, 거마대학생이 올랐으며 취업사교육 열풍, 올드루키 등이 뒤를 이었다.

1. 고졸채용 확대 : 금융권, 특히 대형 은행을 중심으로 고졸 채용 확대 바람이 불었고 이것이 재계 전반으로 확산되어 대기업에서 앞다투어 고졸 채용 확대 방안을 내놓았다. 삼성전자, LG, 포스코, 현대중공업 등 대기업을 중심으로 하반기 채용에 고졸 채용을 진행했다. 그러나 커리어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고졸 직장인의 75.3%가 고졸 학력이 직장과 사회에서 걸림돌이 된다고 응답해 단순히 채용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전문인력으로 양성하고자 하는 기업의 꾸준한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2. 대기업 채용 확장 : 정책적 고용확대에 힘입어 금년에는 채용이 활발한 한 해였다. 특히 하반기에 커리어가 매출액 15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기업(963개 사) 중 41.8%가 ‘채용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올 하반기 채용계획을 확정한 기업(403개 사)이 밝힌 채용규모는 총 4만7천395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작년 채용인원(4만6천97명)보다 2.8% 증가한 수치였다.

3. 거마대학생과 취업사기 : 서울 송파구 거여동과 마천동 일대에서 불법다단계 일을 하는 ‘거마대학생’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됐다. ‘거마대학생’은 88만원 세대의 슬픈 현실을 대변하는 신조어로 떠오르며 높은 등록금과 취업난이라는 이중고에 시달려온 20대 젊은이들을 울렸다. 실제로 취업포털 커리어가 구직자 306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10명 중 2명 꼴로 올해 구직활동 중 취업사기 피해를 겪은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취업사교육 여전해 : 맞춤형 취업전문학원이 등장하는 등 취업사교육에 대한 관심도 뜨거웠다. 커리어가 구직자 37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구직자 5명 중 1명은 취업을 위한 사교육을 받고 있으며, 월 평균 26만 4천원을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사교육의 종류는 ‘자격증’이 68.3%로 가장 많았다.

5. 올드루키 증가 : 다소 고령화된 신입을 뜻하는 올드루키가 여전히 많다. 취업포털 커리어가 입사 3년 차 미만의 사원급 296명에게 설문조사 한 결과, 46.6%가 이번 하반기 채용에 지원할 계획이라 밝혔다. 하반기 채용에 지원하는 이유 1위는 ‘연봉 인상’이었으며 ‘기업의 비전 및 성장가능성 상승’ 등도 있었다. 실제로 인사담당자들은 경력 1~2년 미만의 경우 신입으로 채용하는데 거부감이 없다는 의견이 많다.

6. 중소기업 채용 정체 : 커리어가 중소기업 896개사를 대상으로 ‘하반기 채용계획’에 대해 조사한 결과, 78.1%가 ‘채용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0.3% 감소한 수치로 지난 해와 크게 차이가 없는 수준이다. ‘미정’ 12.5%, ‘없다’는 9.4%이었다. 주요 채용분야(복수응답)는 ‘생산·기술직’이 36.0%로 가장 많았다.

7. 직장인 창업열망 : 직장인 10명 중 절반은 평소 생활하면서 사업아이템을 찾거나 관련 정보를 수시로 모으는 등 ‘창업강박증’을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중 33.0%는 실제로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2030 직장인 34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결과 직급의 최종목표로 39.1%가 ‘CEO’를 선택해 창업을 꿈꾸는 직장인들이 실제로 많은 것으로 보였다.

8. 중국어 우대 채용 : 지난 4월, 삼성이 올해 9월 신입사원 채용부터 중국어 특기자에게 가산점을 부여하기로 하여 중국어학원의 수강생이 늘거나 어학연수를 떠나는 학생들이 많아졌다. 삼성 외에도 하이닉스반도체, 금호아시아나그룹, STX그룹 등이 중국어 능통자를 우대한다. 전문가들은 중국 시장 진출 기업이 늘어나고 중국어 구사자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에 중견, 중소기업들도 점차 중국어 능통자를 우대하게 될 것이라 전망했다.

9. 공기업 및 금융권 대졸초임 인상 : 지난 9월, 신규채용을 늘리기 위해 2009년 이후부터 올해까지 공공기관에 입사한 1∼3년차 대졸 신입직원들의 임금을 기존 직원들 수준으로 올리겠다는 정부의 발표가 있었다. 또한 은행권 노사는 당초 경제위기 극복과 일자리 나누기 정책에 동참한다는 취지로 종전보다 20% 낮은 임금을 받던 2009년 2월 이후 채용된 대졸 신입사원들의 임금을 대폭 올려주기로 했다. 구직자 또한 공기업 대졸초임 인상에 대해 ‘긍정적’이라는 반응이었다.

10. 편법입사 논란 : 구직자 절반 이상은 편법입사 제안을 받는다면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전체 응답자의 72.4%는 실제로 구직 활동 중에 편법입사를 한 사람을 본 적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상반기에 논란이 되었던 세습채용에 대해서는 구직자 83.5%가 ‘반대한다’고 응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