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학교보안관 처우개선하고 전문성 강화
서울시, 학교보안관 처우개선하고 전문성 강화
  • 이효상
  • 승인 2012.03.02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0% 이상의 만족도를 보이며 학부모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받고 있는 학교보안관 총 1,110명이 올해에도 서울시내 555개 국·공립초등학교(신설 2개교 포함)에 2명씩 배치돼 학교 폭력예방 활동을 펼친다.

지난해 처음 도입된 학교보안관에 대한 학부모 여론조사를 실시한결과, 96.5%의 인지도와 90.7%의 만족도를 보였다. 교내·외 순찰활동, 폭력예방활동, 금품갈취 적발 등 한 해 동안 총 932,971건의 활발한 활동을 펼치며 학교관계자 등으로부터도 호평을 받으며 학교안전의 대명사로 높은 관심과 주목을 받아왔다.

서울시는 특히 올해부터 학교보안관 운영을 기존 민간업체 위탁에서 학교 직영체제로 전환해 학교장의 책임을 강화하고, 학교보안관 급여 인상과 근무시간 조정 등 처우를 개선, 학교보안관 사업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겠다고 1일(목) 밝혔다.

이때 기존 학교보안관의 93%인 1,036명이 학교소속으로 재고용돼 학교보안관 전문성과 업무 일관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더욱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게 됐다.

당초, 학교장이 직접 인력을 채용하면 학교보안관 사업을 자의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일부 우려가 있었으나, 대다수 학교보안관의 고용승계와 객관적인 선발절차에 따른 신규 인력채용으로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함으로써, 사업의 안정성을 높였고 신분이 불안정한 고령자에 대한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에도 기여했다.

뿐만 아니라 기존 학교보안관 대다수의 재고용으로 지난 1년간 학교보안관들이 학교현장에서 터득한 경험과 노하우가 일관성있게 유지될 수 있게 됐다.

<학교 직영체제 전환, 학교 여건에 맞게 효율적으로 학교보안관 활용 가능>

서울시는 학교 직영체제 전환으로 개별학교 여건에 맞게 학교장이 효율적으로 학교보안관을 활용 할 수 있게 돼 학교 폭력 예방의 실효성을 보다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해당 학교현장의 상황을 누구보다 학교장이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이를 토대로 학교보안관을 적재적소에 배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운영주체를 변경하면서 초기 일부 업체의 민원이 있었으나 현재 원만히 해결된 상태다.

<급여 지난 해 보다 25% 인상, 토요 격주휴무 등 학교보안관 처우개선>

서울시는 학교 직영운영으로 절감된 관리경비, 부가가치세 등 위탁운영 비용은 학교보안관의 처우개선에 쓰일 수 있도록 했다.

월 87만9천원이던 학교보안관 급여는 110만5천원으로 25% 인상하고, 주 6일 39시간 근무에서 주 5일(토요 격주휴무 병행) 40시간 근무제로 전환했다.

지난해 주 6일(39시간)근무에 월급여 87만9천원으로 처우가 열악하다는 일부의견을 반영, 주 5일(40시간, 토요격주근무)근무, 월급여 110만5천원으로 인상해 근무조건 및 처우를 개선했다.

여기에 학교 폭력 취약시간대인 낮 시간, 1시간에 불과했던 합동근무(2명)시간은 3.5시간으로 대폭 늘렸다.

<서울시, 직무교육부터 전문교육, 전문가 특강 등 주관해 전문성 제고>

이와 더불어 서울시는 직무교육부터 전문교육, 전문가 특강 등을 일괄적으로 주관해 학교보안관의 전무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학교보안관으로서 역할과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고객감동 기법, 학교폭력 발생 시 대응방안, 학교보안관 체험사례 발표 등 학교현장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전문 교육을 강화하고. 5월엔 청소년 폭력예방을 위해 관련 민간단체에 위탁, 청소년 발달 및 심리이론, 상담기법 등 전문교육과 전문가 특강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 학교보안관들의 긴급 상황 대처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학교보안관 근무지침,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이해, 대처요령 등이 수록된 업무핸드북을 제작, 학교현장과 학교보안관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서울시는 자체노력만으로는 학교폭력을 예방하는데 한계가 있는 만큼 교육청과 경찰청 등 유관기관 및 단체와 공동으로 협력해 폭력으로부터 안전한 배움터를 만들어나갈 계획이다.

신용목 서울시 교육협력국장은 “지난 1년간 쌓아온 학교보안관의 높은 인지도와 만족도를 바탕으로 올해는 각 학교 상황에 맞게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직영체제로 전환했다”며 “학교와 서울시가 협력체계를 더욱 공고히 해 폭력으로부터 안전한 학교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