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불법파견 특별교섭 재개
현대차, 불법파견 특별교섭 재개
  • 김연균
  • 승인 2013.05.22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 사내하청 문제 해결을 위한 불법파견 특별교섭(특별협의)이 다시 재개될 조짐이다.

20일 현대차 노조(금속노조 현대차지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금속노조와 현대차 정규직노조, 비정규직지회는 특별교섭 재개 관련 비정규직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는 비정규직지회가 금속노조 측에 ‘현재 사내하청 문제가 원만히 해결되지 않고 있어 금속노조가 나서 특별교섭이 재개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요청하며 마련됐다.

현대차 정규직 노조와 사내하청 노조는 비정규직 사태 해결을 위해 ‘특별교섭’을 추진했다. 하지만 사내하청 노조의 요구안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는다며 노노갈등이 발생, 두 조직은 갈라섰다. 이에 회사와의 유일한 대화 창구인 특별교섭도 지난 2월 이후 무산된 상태다.

당시 현대차 정규직 노조는 직접생산 공정에 관련된 사내하청 근로자들의 단계별 정규직화를 내세웠다. 하지만 사내하청 노조측은 전원 정규직화를 주장했다. 사내하청 노조는 회사와 1대1로 독자교섭에 나섰지만 회사 측은 교섭권을 인정하지 않으며 대화를 거부했다.

사내하청 문제 해결의 기미가 보이지 않자 현대차 정규직 노조와 사내하청 노조의 상급단체인 금속노조가 나선 것이다.

3개 노조는 2시간여 동안의 논의 끝에 사내하청 문제를 해결하는데 뜻을 같이하며 특별교섭을 재개하자고 의견을 모았다. 논의방식 등의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추후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현대차 노조 권오일 대외협력실장은 “3개 노조가 특별교섭을 재개하는 것에 동의한 것이 이날 간담회의 주요 내용이었다”며 “이후 교섭단을 꾸려 다양한 안들이 나오면 당사자인 3지회의 뜻을 반영해 최종안을 도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특별교섭이 진행되기까지는 다소 시일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우선 비정규직지회 내부적으로 의견 통일이 필요하다.

또 교섭단 논의 방식이나 최종요구안이 도출되기까지 3개 노조의 의견조율이 필요한 상황이다. 정규직 노조와 비정규직지회가 갈라선 이유도 요구안에 대해 이견을 보였기 때문이다.

지역 노동계 전문가는 “사내하청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특별협의다”며 “특별협의 재개를 위해서는 당사자인 비정규직지회가 기존 입장과 달라진 모습을 보여야 사태를 원만하게 풀어갈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