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지주 해체 작업 착수
우리금융지주 해체 작업 착수
  • 김연균
  • 승인 2013.07.17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금융지주 해체 작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정부의 계획대로라면 국내 최초의 금융지주인 우리금융은 내년 초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된다. 덩달아 직원들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16일 우리금융에 따르면 지주 소속 임직원은 지난 5월 말 160명에서 최근 98명으로 줄었다. 우리은행, 경남·광주은행, 우리투자증권 등 계열사로 전보됐기 때문이다. 우리은행으로 발령받은 지주사 직원 20명은 재교육을 받고 다음 주쯤 은행 업무에 배치될 예정이다. 앞서 경남·광주은행과 우리투자증권에도 지주사 직원들이 발령을 받고 짐을 싸서 떠났다. 우리금융 관계자는 “지배구조 개선 작업을 거치면서 5개 본부를 모두 폐지하고 부서 17개를 10개로 대폭 줄였다”면서 “지주사 조직을 축소하고 계열사 책임경영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인사 발령을 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실제로는 공중분해될 지주사를 정리하는 차원에서 인력을 배분하는 것 아니냐는 시각이 제기되고 있다. 계열사에 소속을 둔 직원들은 돌아갈 곳이라도 있지만 지주사가 직접 채용한 직원들은 정해진 게 없어 불안감이 클 수밖에 없다. 부서 개편 과정에서 실직자 신세가 된 전직 임원 8명과 부서장 9명도 답답하긴 마찬가지다. 이 과정에서 2명의 명예퇴직자도 나왔다.

우리은행 임직원들도 불안한 건 마찬가지다. KB금융지주나 신한금융지주 등에 매각되면 구조조정을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KB국민은행이 우리은행을 인수할 경우 지점은 2300개, 임직원은 3만 7000명에 달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대규모 구조조정을 막기 위해서라도 우리은행이 다른 금융지주사에 팔리는 것은 막아야 한다는 게 직원들의 솔직한 심정”이라고 말했다.

우리은행의 경우 상대적 박탈감도 크다. 원매자가 많은 지방은행과 우리투자증권에 비해 우리은행을 사겠다고 나서는 곳은 적기 때문이다. 우리투자증권의 경우 금융지주사는 물론 증권·보험사나 산업 자본까지 눈독을 들이고 있다. 경남·광주 등 지방은행 그룹은 부산·대구·전북 등 다른 지방은행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한 직원은 “우리나라 최초 금융지주라는 자부심을 갖고 살았는데 요즘은 앞날을 알 수 없어 불안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