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중소물류센터 유통공룡 CJ 물류창고로 전락
군산 중소물류센터 유통공룡 CJ 물류창고로 전락
  • 김연균
  • 승인 2013.10.17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최대규모를 자랑해온 군산 중소유통물류센터가 ‘유통공룡’ CJ대한통운의 전용 물류창고로 둔갑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말썽날 조짐이다. 중소상인들을 돕겠다고 만들어놓고 되레 대기업의 골목상권 진출을 돕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다.

이런 사실은 15일 중소기업청이 국회 산업통상자원위 전정희(민주당·익산을) 의원에게 제출한 전국 중소유통물류센터 운영에 관한 국감자료를 통해 드러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군산센터의 운영권은 지난 2010년부터 CJ대한통운에 맡겨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덩달아 중소상인들의 회원가입도, 거래실적도 전무했다. 사실상 주객이 전도된 모양새다. 이같은 사례는 전국 26개 물류센터 중 군산이 유일했다. 주 고객층인 도심상권과 20㎞가량 떨어진 군산산단에 건립된 탓에 상인들로부터 외면받고, 이는 경영부실로 이어져 자연스레 대기업 손에 운영권이 넘어간 것으로 파악됐다.

전 의원은 이를놓고 “실정법 위반은 아니더라도 중소상인들의 유통비 절감을 위해 만든 물류센터를 경영이 부실하다는 이유로 그 경쟁상대인 대기업에게 맡긴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힐난했다. 특히 “물류센터의 경영부실이 대형 유통사의 사세 확장에 빌미를 제공해선 안 된다”며 특단의 대책을 주문했다.

문제의 군산센터는 전국에서 가장 큰 연면적 1만580㎡ 규모로 2007년 말 설립됐다. 사업비도 전국 최대인 271억 원이 투자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강원 원주센터는 경영악화로 설립 3년만인 지난해 폐업하는 등 물류센터 동반부실화에 대한 우려도 제기됐다.

실제로 전국 물류센터 회원상인 1만2,800여명 중 약 30%(3,896명)는 작년 한 해 단 1차례도 거래한 실적이 없었다. 이중 전주센터는 무거래 회원상인이 36%에 달했다. 반면 남원과 정읍센터는 모든 회원상인이 1차례 이상씩은 거래했지만, 그 매출액은 통틀어봐야 각각 60억 원과 30억 원대에 그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