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임금, 생산성 향상이 실마리
통상임금, 생산성 향상이 실마리
  • 이준영
  • 승인 2014.04.17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력관계 토대로 일터 혁신 필요
통상임금 확대, 근로시간 단축 등 노동 현안을 놓고 노동계와 재계의 힘겨루기가 팽팽한 가운데 생산성 향상으로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보자는 토론회가 마련됐다.

고용노동부는 16일 한국노동연구원, 한국고용노사관계학회와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임금·근로시간 제도 변화와 고용, 생산성, 노사관계 과제'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발제를 맡은 조성재 한국노동연구원 박사는 "통상임금 확대, 휴일근로 제한은 근로시간 단축과 이어지기 때문에 생산성 향상 논의가 절실하다"고 진단했다.

조 박사는 "기업 내적으로는 노사협력적, 고용친화적 일터를 만들어 생산성을 높이고 외적으로는 기업 규모 격차를 줄이려는 연대임금 전략을 중심으로 노사가 새로운 산업현장 질서를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동배 인천대 교수는 연공성이 강한 임금체계로는 저성장과 고령화, 글로벌 경쟁에 대응하기 어렵다고 지적하면서 일 중심의 임금 체계를 도입해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일자리 유지, 창출을 계획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용진 서울과기대 교수는 "노조 영향력이 전반적으로 약화함에 따라 노동생산성을 높여 파이를 키우지 않고 노조의 제도적 힘만으로 올릴 수 있는 임금인상률에는 한계가 있다"며 "노동생산성 친화적인 노사관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방하남 고용노동부 장관은 축사에서 "근로시간 단축, 임금체계 개편으로 벌어질 수 있는 노사 갈등을 해소하려면 협력적 노사 관계를 토대로 한 노동생산성 향상과 일터 혁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