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 불안 시달리는 공공부문 사업장 여성 청소 노동자들
고용 불안 시달리는 공공부문 사업장 여성 청소 노동자들
  • 홍성완
  • 승인 2014.06.25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대전지역본부는 25일 오전 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지역 공공부문 사업장에서 일하는 여성 청소노동자를 대상으로 벌인 실태조사를 통해 낮은 임금과 고용 불안에 시달리고 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여성 청소 노동자 104명의 평균 시급은 5천252원으로 최저임금(5천210원) 수준이었다. 수당은 법정 수당을 제외하고는 식대가 전부였다.

특히 신입 노동자와 근속 연수 10년이 넘는 노동자가 같은 임금을 받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에 대해 민주노총은 용역업체가 바뀔 때마다 신규 채용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근속 개념이 없다고 설명했다.

청소 노동자로 일하며 가장 힘든 점이 무엇이냐는 질문(복수응답)에 대해서는 낮은 임금이라는 응답이 90.5%로 가장 많았고 고용불안(40.0%), 정년문제(30.5%), 낮은 사회적 평가(22.1%), 복지시설 미비(21.0%) 등이 뒤를 이었다.

이와 함께 업무 중 부당한 처우를 당해도 참고 지낸다는 응답이 64.6%인 반면, 노동자 대표조직에 알리거나 회사에 항의한다는 응답은 39.0%에 불과했다.

노동자들은 또 근무 중 다치거나 병을 얻었을 때 어떻게 처리했느냐는 질문에 대해 16.6%만 산재보험 처리했고, 76.6%는 스스로 치료했다고 답변했다.

산재보험 처리를 하지 않은 이유는 정도가 경미해서라는 응답이 73.8%로 대부분이었으나, 해고를 우려해서 라는 응답도 23.8%로 집계됐다.

이대식 민주노총 대전본부장은 "저임금과 고용불안이 구조화되는 근원적 이유는 간접 고용 때문"이라며 "원청과 하청의 용역계약에서 공개입찰 최저가 낙찰제가 유지되는 한 청소노동자들의 임금은 최저 임금 수준을 벗어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시 등 일부 지자체에서 청소 노동자를 직접 고용으로 전환했지만 외주 시 소요되는 비용을 아껴 추가 예산 없이 임금을 인상했다"며 "대전시와 각 구청 등 지자체와 공공기관 사업장부터 직접고용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