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랜드 비정규 인력 해고사태, 정부와 마찰
강원랜드 비정규 인력 해고사태, 정부와 마찰
  • 이준영
  • 승인 2015.02.24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150여명의 비정규직에 해고를 통보한 강원랜드가 사태 해결을 놓고 정부와 마찰 조짐을 보이고 있다.

강원랜드는 정부가 올해 증원 가능 인력을 당초 계획했던 340명에서 40여명 규모로 대폭 축소해 최근 대규모 해고 사태의 원인을 제공했다는 입장이다. 또 강원랜드와 긴급 협의를 통해 지금이라도 사태 해결에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다.

반면 기획재정부는 비정규직 해고 사태로 비난 여론이 일자, 정부에 책임 떠넘기기를 하고 있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24일 강원랜드에 따르면 강원랜드는 지난 17일 비정규직 152명에 대해 해고를 통보했다. 이들은 지난 2013년 3월 채용된 교육생(비정규직) 288명 중 일부로 다음달 24일 계약이 종료된다. 강원랜드는 '계약만료 시점 30일 전에 해고 및 재계약을 마쳐야 한다'는 비정규직 운영세칙 제11조에 따라 이들에게 계약해지 1개월 전 해고를 알렸다.

강원랜드는 최근 기재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올해 증원 규모를 45명으로 정하면서 비정규직을 일부 해고할 수밖에 없었다는 설명이다. 당초 지난해 말까지 기재부가 강원랜드의 증원을 339명 수준으로 검토했으나 최근 이를 10분의1 규모로 대폭 축소했다는 것이다. 애초 안대로 증원이 유지됐다면 비정규직 대다수가 정규직으로 전환될 수 있었으나 정부의 증원 축소로 해결이 난망해졌다는 주장이다.

문제는 비정규직 해고 규모가 더 커질 수 있다는 데 있다. 강원랜드는 지난 2013년 카지노 영업장 증설에 따른 인력 부족분을 채우기 위해 1,2차에 걸쳐 총 465명(일부 퇴사자 제외)을 채용했다. 이번에 해고된 152명은 이중 1차 선발된 288명에서 발생한 것으로 오는 5월 2차 선발된 177명 중 92명에 대한 추가 해고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

이에 따라 강원랜드는 이날 함승희 대표이사 주재로 긴급 간부회의를 갖고 기재부와 산업부에 긴급 협의를 요청하기로 결정했다. 정부에 증원 규모를 당초대로 339명을 유지해줄 것을 요청하기 위해서다. 강원랜드는 현재 정원(지난해 기준 3227명)과 현원(3051명)간 차이(176명)가 발생해 추가로 339명 증원을 확보할 경우 총 신규 채용 가능 인원이 515명이 돼 어렵지 않게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강원랜드도 증원이 늘어나면 2차 선발 비정규직을 안정적으로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이미 해고 통지를 받은 이들을 구제할 방안도 강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원랜드 관계자는 "정부가 지난해 말까지 강원랜드 증원 규모를 340명 가량으로 검토했다가 돌연 45명으로 축소한 배경을 알 수 없다"며 "긴급 협의를 통해 증원을 늘리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증원이 안되면 계약직 직원들의 대규모 해고로 폐광지역에 큰 충격과 파장이 예상된다"며 "이는 정부의 일자리 창출 기조에 역행할 뿐만 아니라 인력 부족에 따른 영업장 운영 차질로 매출의 대폭 감소도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기재부 측은 '강원랜드가 긴급 협의를 요청하면 추가 증원을 논의할 수 있다'는 원론적 입장을 견지하면서도 이번 비정규직 해고 사태의 단초가 정부에 있다는 주장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11월 증원 규모를 이미 통보했는 데도 3개월 가량 사태 해결을 사실상 방관하다가 무더기 해고로 지역 여론이 악화되자 뒤늦게 정부에 책임을 떠넘기는 게 아니냐는 것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작년 11월에 45명 증원 승인을 알렸으나 정부가 마치 갑작스럽게 증원 규모를 줄여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이 어려워졌다는 식의 주장을 펴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처럼 정부와 강원랜드의 주장이 미묘하게 엇갈리는 가운데 강원랜드 노조와 지역 정가, 시민사회단체는 정부가 서둘러 사태 해결에 나서줄 것을 촉구하는 중이다. 지역살리기공동추진위원회 폐광지역4개시장군수협의회 등은 정부가 폐광지역 경제회생과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설립한 강원랜드에서 대규모 해고 사태가 발생한 것에 대해 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기로 했다.

지역 출신 염동열 새누리당 의원은 23일 "기재부 등을 방문해 증원 확충을 협의할 것"이라며 "필요한 경우 강원지역 전체 국회의원과 공동대응도 불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