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제2차 지역일자리정책협의회’ 개최
고용노동부, ‘제2차 지역일자리정책협의회’ 개최
  • 편슬기
  • 승인 2015.05.11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노동부(장관 이기권, 이하 고용부)는 5월 8일 정부서울청사 별관 국제회의장에서 이기권 장관 주재로 ‘제2차 지역일자리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협의회는 17개 광역지자체 부단체장, 관계부처(기재, 산업, 농림 등) 실·국장 등이 참석해 고용률 70% 로드맵 ‘2015년 운용계획 및 지역고용정책 추진방향’, ‘노동시장 구조개선 추진계획’등을 논의했으며 지난해 10월 29일 개최된 ‘제1차 지역일자리정책협의회’ 안건에 대한 후속조치 결과도 공유했다.

회의에서는 고용률 70% 달성을 위한 핵심 과제들이 지역현장에서 양질의 일자리로 뿌리내리기 위한 중앙정부와 자치단체의 역할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고용부와 지자체는 향후 일학습병행제, 시간선택제 일자리, 고용복지+센터 등 고용률 70% 핵심과제들이 지역 현장에서 잘 작동될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 및 현장 애로사항 해소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이를 위해 지역맞춤형 일자리 사업, 지역·산업맞춤형 인력양성, 청년 및 중장년 취업성공패키지 등 각종 일자리 사업에 대한 자치단체의 참여와 권한을 확대해 나가기로 하고 지역일자리정책협의회 및 지역노사민정협의회 등을 통해 중앙-자치단체, 자치단체 내 각 유관기관간의 협업을 강화하기로 했다.

17개 시ㆍ도 부단체장들은 ‘2015년 일자리창출 목표 및 대책’을 발표하고,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하면서 지역의 산업-복지정책과 연계된 일자리 창출을 위해 중앙부처의 각종 사업 간 연계 및 인센티브 확대를 요청했다.

이기권 장관은 “고용률 70%달성과 노동시장 구조개선은 중앙 정부의 노력과 더불어 지역현장의 공감대와 실천 노력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자치단체를 중심으로 지역 노동계 및 경영계와 충분한 소통을 통해 신뢰를 쌓고, 이를 기반으로 양질의 지역일자리창출에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고용부는 이번 회의의 후속조치로써 ‘지역일자리정책 실무협의회’를 6월 중 개최하여 이번에 논의되었던 안건들을 실무 차원에서 더욱 구체화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