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철학의 다섯가지 대답
[신간안내]철학의 다섯가지 대답
  • 이준영
  • 승인 2015.08.21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타임스]

옛 철학자들의 말이 오늘날의 우리에게 아직도 매혹적인 이유는 무엇일까? 프랑스의 전 교육부장관이자 유럽의 살아 있는 지성, 철학자 뤽 페리는 인류가 어떻게 ‘좋은 삶’을 추구해 왔는지에 따라 서양철학사를 크게 다섯 시대로 나눈다. ‘고대 그리스 시대’에서 시작해 ‘종교의 시대(유대-그리스도교 시대)’를 넘어 ‘이성의 시대(첫 번째 인문주의 시대)’를 맞이한 인류는 이후 ‘해체의 시대’를 거쳐 이제 ‘사랑의 시대(두 번째 인문주의 시대)’가 도래함을 지켜보고 있다. 각 시대는 꼬리에 꼬리를 물고 ‘진보와 퇴보를 동시에 거듭’하며 오늘날에 이르며, 그 과정에서 흥미진진한 사연들이 자리잡는다.

위대한 철학사조, 중요한 개념들은 어떻게 이어져 왔을까? 플라톤, 데카르트, 쇼펜하우어, 마르크스, 니체, 하이데거, 그 밖에 여러 철학자들은 어떻게 장차 모든 것을 바꾸어놓을 직관에 이르렀을까? 뤽 페리는 역시 철학 강사이자 작가인 클로드 카플리에와 기탄없이 투명하게, 때로는 힘주어 주고받는 대화 속에서 우리가 ‘더 나은 삶’을 위해 선택할 수 있는 철학의 다섯 가지 대답이 어떻게 등장해 왔는지 알기 쉽게 짚어준다.

/뤽 페리, 클로드 카플리에 지음/이세진 옮김/더퀘스트 출판/02-330-978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