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실업 원인은 서비스산업 정체"
"청년 실업 원인은 서비스산업 정체"
  • 이준영
  • 승인 2015.10.28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타임스]청년실업 문제가 청년들이 취업을 원하는 서비스업의 정체 때문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금융, 통신, 교육, 의료사업 같은 지식집약적 서비스 산업을 육성해야 한다는 분석이다.

최경수 한국개발연구원(KDI) 산업·서비스경제연구부장은 지난 2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서비스산업과 청년 일자리에 대한 토론회’에서 “청년 취업난이 악화된 것은 미래의 청년층 일자리로 기대되는 금융보험, 교육, 보건의료, 관광 등 7대 유망 서비스산업 성장이 정체하면서 일자리 창출이 부진해졌기 때문”이라는 연구 결과를 밝혔다.

이 자리는 KDI와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 국회경제정책포럼이 함께 만든 것으로 청년들이 선호하는 서비스산업에서 어떻게 하면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 수 있을지 논의하기 위해 열렸다.

청년 80% “서비스업 취업 희망”
최근 한국의 청년 실업률은 다른 나라와 비해 심각한 수준이라는 게 최 연구부장의 분석이다.

지난해 25∼29세 남자 실업률은 10.1%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평균인 9.7%보다 높고 일본(5.6%), 미국(7.4%), 영국(7.4%)을 훌쩍 뛰어넘었다. 교육·훈련을 받지 않으면서 구직 의욕마저 없는 ‘니트족’ 비중(25∼29세 남성 기준)은 2005년 13.7%에서 2015년 16.7%로 늘었다.

최 연구부장은 이같은 청년실업 문제가 고학력에 따른 일자리 미스매치 탓이 아니라 청년들이 취업을 원하는 서비스업의 정체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우리나라 청년 10명 중 8명은 서비스업종에서 일하기를 원하지만 서비스업 관련 일자리가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KDI가 최근 전국 만 19~39세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서비스산업에 대한 청년 인식 조사’를 살펴보면 청년층 80%는 행정, 콘텐츠, 교육, 금융 등 서비스 분야에서 일하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청년층의 절반가량(55.1%)은 서비스산업 일자리가 부족한 상태라고 진단했다. 특히 원하는 직종의 일자리가 부족한 탓에 청년 직장인과 개인사업자 중 67.1%는 희망 직종에서 일하고 있지 못하다고 답했다.

최 연구부장은 “청년 일자리는 새로운 산업이 출현해 급속히 성장할 때와 기업의 ‘생성→성장→소멸’로 이어지는 역동성이 높은 경제에서 많이 창출된다”며 “그러나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우리나라에선 투자가 위축돼 신산업 성장이 저조하고 기업의 역동성 또한 퇴조했다”고 설명했다.

“대기업 수직계열화로 발전 저해”
최 연구부장은 청년 실업난 해소의 해법으로 규제 완화를 통한 서비스업의 성장 여건 조성에 주목했다.

고용 창출력이 높은 7대 유망 서비스산업 취업자 수 비중은 2009년 27%에서 2013년 26%로 후퇴했기 때문이다.

최 연구부장은 “지금까지는 내수만 서비스산업의 대상이었지만 글로벌 경제에서 새로운 성장 기회가 떠오르고 있다”면서 “서비스업 수출 기회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외국인 환자 한 사람이 들어와서 쓰고 가는 평균 진료비가 반도체 1154개를 수출하는 것과 같다는 것이다.
서비스업이 경쟁하면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최 연구부장은 “지금까지 우리 서비스업은 내수시장을 벗어나지 못했고 대기업의 수직계열화로 경쟁적 생태계 또한 조성되지 못했다”며 “규제개혁을 통해 신산업들의 성장 여건을 조성하는 게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일례로 독일은 사업 서비스를 적극 수출한 결과 서비스산업 비중이 1991년 국내총생산(GDP)의 61%에서 2007년 69%로 늘었다. 서비스업의 수출을 적극 지원하고 전문 서비스업 진입장벽 및 가격규제를 개혁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어 그는 “대기업의 수직계열화는 시장 경쟁에 따른 생산성 향상과 일자리 창출 확대를 저해한다”며 “금융지원, 파산, 창업제도를 수정해 기업들의 진입과 퇴출을 활성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