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는 노인이 의료비 지출 적다
일하는 노인이 의료비 지출 적다
  • 이준영
  • 승인 2015.11.26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타임스]일을 하는 노인의 의료비 지출이 더 적다는 실증적 연구가 결과가 나왔다.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현민경 교수는 26일 한국의료패널 2015년 학술대회에서 노인 일자리가 의료비에 미치는 영향을 발표했다.

연구원은 2008년~2013년 한국의료패널 자료 중 조사 당시 만 65세 이상인 개인의 데이터를 분석자료로 사용했다.

그 결과 경제활동을 하지 않는 노인에 비해 경제활동을 하는 노인이 개인의료비를 더 적게 지출했다.

일자리 유형 변수로 분석했을 때에는 자영업자 등 다른 일자리는 제외한 임금금로자의 경우 경제활동을 하지 않는 노인에 비해 개인의료비 지출이 적었다.

또 지역의보나 의료급여 등 기타보험에 가입된 노인, 주 1회 이상 신체활동을 하는 노인의 의료비 지출이 적었다.

반면 여성, 60대보다 70대, 배우자가 있고, 학력이 초졸 이상 중졸 이하이고, 만성질환이 있는 노인들의 의료비 지출은 많았다.

미충족의료의 경우 노인경제활동여부변수와 같이 분석했을 때는 유의하게 의료비 지출이 많았지만 노인일자리유형변수와 같이 분석했을 때는 유의하지 않았다.

한 교수는 "고령화로 증가하는 노인을 위한 다양한 임금근로 일자리를 개발해 제공하는 정부정책이 필요하다"며 "향후 지속적인 연구로 노인의 일과 건강에 대한 객관적 정보의 제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