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세계 초일류 기업의 AI 전략
[신간안내]세계 초일류 기업의 AI 전략
  • 김인희
  • 승인 2016.10.10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타임스]


세계 초일류 기업의 AI 전략


자율주행차 ․ 스마트홈 ․ 드론 배송 ․ 맞춤형 의료…
세계적 기업들의 최신 AI 사례를 한눈에!

인공지능, 제품 향상 위한 곁가지 아닌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

‘제3차 인공지능 붐’은 2013년 즈음 시작되었다. 인공지능은 1956년 다트머스 회의에서 처음 논의되었고, 이후 60년 역사 속에서 두 번의 붐과 두 번의 침체기를 겪었다. 제3차 인공지능 붐 이전까지 인공지능은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에 새로운 가치를 부가하기 위한 곁가지로 사용되었다. 하지만 지금은 기업이 ‘제품 개선’이 아니라 ‘비즈니스’ 그 자체를 새롭게 만들어내기 위해 인공지능을 활용하고 있다. 이 점이 제3차 인공지능 붐과 과거 붐 간의 가장 큰 차이점이다.

즉 과거에는 단순히 ‘똑똑한 냉장고’라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인공지능을 사용했다면, 오늘날에는 인공지능 활용 범위가 냉장고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집 안의 모든 가전제품에서 수집한 빅데이터를 토대로 ‘맞춤 택배’, ‘보안’, ‘외출시각 알림’ 등의 서비스나 비즈니스를 만드는 데 인공지능이 활용된다.

이 책은 먼저 1990년 이후 비즈니스의 가치원천이 어떻게 변하고 인공지능이 가치원천에 어떻게 기여하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그리고 제조업, 자동차, 주택, 의료, 농업 등의 분야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해 새로운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총 52개 ‘리딩 기업’과 ‘주요 기업’의 동향을 소개한다.

52개 기업 중 대부분이 글로벌 기업이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전 세계 누구나 알고 있는 대기업부터 벤처기업에 이르기까지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인공지능을 활용한 신규 비즈니스를 창출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기업들이 신규 비즈니스에서 ‘예상고객’과 ‘가치제공’을 명확하게 규정한 뒤 어떠한 밸류체인을 누구와 구축하고 있는지, 각 밸류체인에서 어떻게 인공지능을 적용하고 있는지, 이를 위해 어떤 자원, 사람, 상품, 자본을 투입하고 있는지 등을 설명한다. 특히 각 기업이 출원한 특허를 자세히 분석해 인공지능기술의 구체적인 동향을 소개하고 있는 점이 이 책의 큰 특징이다.

구글의 온라인광고를 보고 점포를 찾는 고객에게 자율주행차를 배차해 무료 또는 할인된 요금으로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온라인 광고사업과 연계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택시요금을 광고로 할인하는 시스템은 2014년 1월 미국 특허청으로부터 이미 특허를 받아 놨다. 예컨대 A레스토랑 쿠폰에 게재된 ‘저기로 데려다 주세요(Get me there)’ 버튼을 사용자가 클릭하면 구글의 무인택시가 무료로 레스토랑까지 태워주는 것이다. 구글은 광고로 수익을 챙기고 소비자는 쿠폰을 이용할 수 있으며 레스토랑은 손님과 함께 매출액이 늘어나는 등 모든 당사자에게 이득이 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 <자동차 분야 리딩 기업 1 - 구글> 중에서


/EY 어드바이저리 지음/임영신 옮김/(주)매경출판/02-2000-261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