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위원회 9월에 설치하고 본격적인 활동 예고
4차산업혁명위원회 9월에 설치하고 본격적인 활동 예고
  • 김민수
  • 승인 2017.08.17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당초 문재인 대통령 핵심 공약으로 이달 중으로 예고됐던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9월 달에 설치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

정부는 지난 16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고 '4차산업혁명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안(이하 규정)'을 심의·의결했다.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4차 산업혁명으로 나타날 총체적인 경제·사회 변화에 대비해 민·관이 함께 국가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대통령 직속 기구로 설치된다. 앞으로 5년 간 존속한다. 4차 산업혁명을 국가 방향 전환 계기로 삼고 포용적 성장과 함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핵심이다.

위원장은 대통령이 위촉하는 민간 전문가 1인이 맡는다.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이 간사로 활동한다. 위원회는 각 분야 전문가 민간위원 25명과 4개 부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산업통상자원부·고용노동부·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 등 정부위원 5명으로 구성된다.

민간위원은 젊고 혁신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을 대거 참여시킬 계획이다. 당연직 정부위원 외 다른 부처도 관련 안건 논의 시 위원회에 출석할 수 있다. 각 부처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조치다.

위원회 산하에는 업무의 전문적 수행을 위한 분야별 혁신위원회를 둘 수 있도록 했다. 특정 현안 논의를 위한 특별위원회와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을 설치해 세부 주제를 논의한다.

위원회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종합 전략을 논의하고 각 부처 실행계획과 추진성과를 점검한다. 기술개발과 데이터·네트워크 인프라 구축, 지능형 공공서비스 확산, 신산업·신서비스 육성, 법제도 및 규제 개선, 고용·복지 등 사회혁신, 교육혁신, 대국민 인식 제고 등 4차 산업혁명 전반에 관한 이슈도 다룬다.

주무부처인 과기정통부가 후속 조치에 속도를 낸다. 대통령령 제정안 공포와 함께 민간위원 선임, 지원단 구성에 관한 관계부처 협의 등 후속 절차를 거쳐 3분기 중 위원회 설치를 완료한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위원회에서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올해 말까지 4차 산업혁명 대응 범부처 종합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