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전문 실무자가 이끈다..AI 컨설턴트 50명 양성
인공지능, 전문 실무자가 이끈다..AI 컨설턴트 50명 양성
  • 이윤희 기자
  • 승인 2019.04.01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기 50명 선발, 협회 보증 AI 관련 기업에 취업매칭
4차 산업혁명 대비 전문 인력 양성 추진, 서류접수 무료
4월 17일까지 서류 접수 진행..본 시험 4월 27일
4차 산업혁명 시대, 새로운 미래 일자리와 그에 걸맞는 전문 인재 양성이 중요해지고 있다.(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4차 산업혁명 시대, 새로운 미래 일자리와 그에 걸맞는 전문 인재 양성이 중요해지고 있다.(사진은 기사와 무관함)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사단법인 한국인공지능협회가 인공지능 산업의 전문성 강화와 실무 위주 컨설턴트 육성을 위해 'AI 산업 컨설턴트' 1기를 모집한다.

'AI 산업 컨설턴트'는 AI를 다루는 업계 실무자·담당자의 전문성 확대를 위해 마련된 민간자격증으로 올해 첫 시행된다. 배출된 AI 산업 컨설턴트는 향후 협회의 보증을 받아 전문인으로써 국내 인공지능 산업 역량강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협회는 AI 관련 기업 1000여 곳과 100여 곳에 달하는 기업 클러스터, 협회가 보유한 기업 DB를 적극 활용해 자격 취득자의 취업 매칭도 지원할 방침이다.

또 협회는 관련 기업이 인재 채용 진행시, AI 산업 컨설턴트 자격자에 가산점을 지급할 수 있는 채용 시스템을 구축해 인공지능 전문 인력 양성과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에 나선다. 또한 국내 뿐 아니라 일본 인공지능협회와의 협력을 통해 해외 취업도 지원한다.

협회는 전문가 양성이라는 목표에 집중하기 위해 AI 컨설턴트 1기는 개발자 특별 전형으로 무료로 진행한다. AI 실무자라면 누구나 이론과 프로젝트를 평가받고 자격을 획득할 수 있다.

서류 심사 및 시험은 무료로 진행되며 합격자에 한해서 자격증 인증비만 책정해 자격 획득 비용을 최소화한다. 관련 서류 접수는 4월 17일까지 가능하며 본 시험은 서류 평가를 거쳐 4월 27일에 진행된다.

해당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구분하여 진행된다. 필기시험은 '머신러닝 이론 기초'를 토대로 많은 문제를 미리 출제하고 그 중 일부를 선별해 시험을 진행하는 '문제은행 방식'으로 운영된다.

협회는 응시자에게 기출 문제를 사전에 안내하고 안내된 문제 안에서 시험 문제를 출제한다는 방안이다.

응시자의 경우 코레사라 등 3대 MOOC 수료증을 연동시켜 수료증 등급별 가산점을 부여하며 국내 정부지원 인공지능 과정 수료자도 가산점을 부여한다. 가산점 인정 과정은 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실기시험은 응시자의 실무 이력과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평가한다. 국내 인공지능 산업 구조 상 대학 등에서 진행하는 인공지능 학위가 생긴지 얼마 되지 않았고, 많은 능력있는 실무자들이 프로젝트를 통해 전문썽을 쌓는 상황을 반영한 것.

실기시험은 참여한 프로젝트의 기획서 또는 기술 설명서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실기에서 실무 능력을 인정받을 경우 추가적으로 인공지능 빌더자격을 획득할 수 있다.

제 1회 AI 산업 컨설턴트 자격 특별전형 서류접수는 협회 홈페이지의 자격 신청 창을 통해 진행할 수 있다. 자격시험에 관한 자세한 문의는 사단법인 한국인공지능협회로부터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