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실업률 오르고 취업자 증가폭 축소...관계부처 일자리 TF 1차 회의 개최
2023년, 실업률 오르고 취업자 증가폭 축소...관계부처 일자리 TF 1차 회의 개최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2.12.23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 불확실성 지속 가능성에 고용지표 둔화 예상
선제적 대응 위해 매월 관계부처 합동 회의 개최
경제불확실성 속에 고용지표 둔화가 예상됨에 따라 고용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일자리 TF 회의가 열렸다.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이어지는 경제 불확실성의 여파로 실업률 상승과 취업자 증가폭 축소 등 내년도 고용지표에 적신호가 켜진 가운데, 고용노동부와 기획재정부가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부처 합동 '일자리TF' 1차 회의를 개최했다. 

TF회의에는 기획재정부 1차관, 고용노동부 차관 공동주재로 관계부처 1급이 참여하여 매월 회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내년도 고용전망과 일자리 분야 주요 과제와 각 부처별 일자리 사업 추진 계획등을 집중 점검했다. 

관계부처의 고용전망에 따르면 2023년 고용률은 올해와 유사한 수준이나 실업률은 소폭 오르고 취업자 증가폭은 올해보다 큰 폭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취업자 증가폭은 올해 이레적 호조세에 따른 기저효과와 방역일자리 감소, 인구 감소 등의 영향으로 올해 81만 명 수준에서 10만 명으로 급감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정부는 민간 주도 고용시장 회복을 위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 기반 확충에 나선다. 창출된 일자리에 적합한 인력이 원활하게 진입할 수 있도록 고용서비스 밀착지원과 현장 맞춤형 인재 양성에 나서고 외국인력이 신속 입국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맞춤형 경제활동 확대 방안을 마련하여 청년, 여성, 고령자 등 핵심계층의 고용률을 제고하고 고용 취약계층 어려움 확대에 대비하여 고용안전망 확충 노력을 지속한다.

이어 일자리 미스매치 근본원인 해소를 위해 노동시장 구조개혁을 가속화하고 민간·지역 일자리 창출과 고용취약계층 시장 진입 촉진을 위한 고용정책 기본계획 및 세부대책 수립을 통해 노동시장 체질 강화에 나선다. 

특히 연초 동절기 취약계층의 소득 안정을 위해 정부 일자리 사업이 조기에 집행될 수 있도록 우선 예산안을 기준으로 사업계획 수립 등 사전 절차를 서두르고 내년도 예산 확정 즉시 바로 집행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할 방침이다. 

정부는 앞으로 관계부처 합동 「일자리 TF」를 통해 고용시장을 면밀히 점검하는 한편, 일자리 과제 발굴·협의, 주요 일자리사업 추진사항 점검 등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