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정보] 스마트폰으로 보는 국가기술자격증, 전자지갑 '큐넷앱' 개발 착수
[자격증 정보] 스마트폰으로 보는 국가기술자격증, 전자지갑 '큐넷앱' 개발 착수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3.07.13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자격 전자지갑' 큐넷(Q-net)앱 개발 시작
종이발급 불편함 없애고 실시간으로 취득 정보 확인
한국산업인력공단이 국가기술자격과 직업훈련 정보를 스마트폰에서 확인할 수 있는 큐넷앱을 개발한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이 국가기술자격과 직업훈련 정보를 스마트폰에서 확인할 수 있는 큐넷앱을 개발한다.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한국산업인력공단이 공단에서 관리하고 있는 국가 자격과 직업훈련 정보를 디지털로 구현하기 위한 '국가자격 전자지갑' 큐넷(Q-net)앱 개발에 착수했다. 

해당 서비스가 개시되면 자신의 스마트폰에 '국가자격 전자지갑'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아 자신이 취득한 자격이나 수료한 훈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위 사업은 사업은 지난해 12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지원하는 2023년 '공공분야 블록체인 집중사업'의 일환이다. 

공단은 그동안 주로 종이 형태로 발급되던 국가기술자격이나 각종 직업훈련 정보를  디지털화 하여 유효기간, 보관의 불편함, 동일 증명서를 여러 차례 발급 받아야 하는 문제 등을 해소하겠다는 방침이다. 

큐넷앱 개발을 통해 국가기술자격 등을 NFT를 이용한 '디지털배지'화 하면 스마틒노이나 태블릿PC 등에서 자유롭게 자격 취득 사실과 훈련수료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공단은 연말까지 현재까지 보유한 개인의 국가기술자격 취득정보 1855만건과 한국고용정보원의 직업훈련 이력 정보를 디지털 배지로 구현할 예정이다. 추후 정부 모바일 신분증 전자지갑과 민간 플랫폼의 전자지갑에도 연계하도록 할 방침이다.

향후 공공과 민간의 자격증 시행기관과도 관련 기술 및 정보를 연계해 서비스 대상 자격증을 지속적으로 늘려가겠다는 계획이다.

김영중 산업인력공단 이사장 직무대행은 "국가자격 및 훈련정보는 개인의 직무역량을 인정하는 객관적 지표로, 일자리와 직결된 중요 정보"라며 "앞으로도 신기술 및 데이터 기반이 공공서비스 혁신으로 고객 만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