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뉴스] 기업 맞춤혐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 훈련과정 42개 발표
[교육뉴스] 기업 맞춤혐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 훈련과정 42개 발표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3.08.17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5개 훈련기관의 '기업 맞춤형 국기훈련' 42개 선정
건설공정공사관리 과정 등 3년간 운영...58개 직종 신청 가능
실무자들의 실무능력 배양으 위한 기업 맞춤형 귝가기간, 전략직종훈련 42개 과정이 발표됐다.
실무자들의 실무능력 배양을 위한 기업 맞춤형 귝가기간, 전략직종훈련 42개 과정이 발표됐다.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고용노동부와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이 올해 기업맞춤형 국가기간·전략직종훈련(이하 기업 맞춤형 국기훈련) 42개 훈련과정을 최종 선정해 발표했다. 

기업 맞춤형 국기훈련은 훈련기관과 기업이 함께 훈련과정을 설계·운영하는 현장 맞춤형 훈련과정으로, 훈련생들은 기업이 제시한 실무 문제를 프로젝트 방식으로 풀어가며 실무역량을 키우게 된다.

기업 맞춤형 국기훈련 과정은 기업의 실제 인력수요를 훈련과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훈련 기관과 기업이 협약을 체결하고 함께 설계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기업 프로젝트 과제를 전체 훈련과정의 20% 이상 편성하도록 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현대건설(주)기술교육원의 '건설공정공사관리 과정'은 10년 이상 현장 경력자와 협약기업 대표를 교·강사로 활용하여 훈련 전문성을 높이고 현대건설과 연계한 채용설명회 등을 제공해 훈련생들이 과정 수료 후 국내 건설현장에 투입될 수 있도록 현장 감각을 키울 수 있게 했다.

‘선체 구조물 및 플랜트 배관‧파이프 용접사 양성과정’(한국산업직업전문학교)은 한화오션 내 9개 전문 제작업체와 과정 설계부터 운영, 취업에 이르는 전 과정을 공동기획했으며, 선박 구조물 생산현장과 연계하여 취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브랜드 영상 콘텐츠 편집 제작, 모바일 게임 기획 및 개발, 전기 내선공사 및 설계 안전 고나리사, 특수용접, 배관용접, 웹디자이너, 국제 물류 실무자 양성 과정 등 다양한 맞춤형 직무 훈련과정이 마련되어 있다.

지원 대상은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은 자로 1회에 한해 훈련비 전액을 지원한다. 또 일정 요건 충족 시에는 훈련장려금 월 최대 20만원도 함께 제공한다. 

권태성 직업능력정책국장은 “기업 맞춤형 국기훈련은 이론 중심의 강의식 교육에서 실무 중심의 프로젝트 기반 훈련으로 혁신을 도모하는 것으로 평균 취업률이 86.2%(’20년 도입 이후 1,620명 수료)에 달한다”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성과평가, 지속적인 모니터링 등을 통해 내실있게 훈련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산업 전반에 걸쳐 혁신적인 훈련 방식이 확산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