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소개업 창업가이드 29] 주 소개직종(Item)별 특징3- 파출부(식당인력)/가사도우미
[직업소개업 창업가이드 29] 주 소개직종(Item)별 특징3- 파출부(식당인력)/가사도우미
  • 편집국
  • 승인 2021.12.31 0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자본으로 가장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소개직종
부지런하면 6개월~1년이면 월수입 500만원은 가능하다는게 베테랑들의 경험담
사무실은 지역주민에게 노출이 잘되는 위치가 좋아
수수료는 구직자는 회비로 최저임금 4%까지, 구인업체는 6개월, 1년 단위로 정액제
성공요인은 구직자에게는 꾸준한 일자리 제공, 구인자에게는 검증된 인력공급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국장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국장

파출부(식당인력)/가사도우미는 소자본으로 가장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소개직종입니다. 앞에서 소개한 건설인력과 생산직은 거래처가 기업으로 영업할 수 있는 조직이 없으면 자리매김이 쉽지 않습니다. 반면에 파출부(식당인력)/가사도우미는 영업대상이 식당이나 가정이다 보니 상대적으로 영업이 쉬운 편입니다. 파출부의 경우 부지런히 발품만 팔 수 있으면 6개월~1년이면 월수입 500만원 이상은 벌 수 있다는게 베테랑 업체들의 경험담입니다.

[파출부 회비 및 인건비 샘플 : 리크루트센터]

파출부 회비 및 인건비 샘플 : 리크루트센터
파출부 회비 및 인건비 샘플 : 리크루트센터

창업 후 매일 일정시간을 정해 놓고 주변 식당들을 방문해 명함, 전단지, 판촉물을 돌리며 꾸준히 인사하고 가끔씩 식사하러 가서 안면을 터 놓으면 조금씩 거래처가 늘어납니다. 그리고 벼룩시장, 알바몬, 알바천국 등 파출부 모집공고가 많이 나오는 사이트에 방문하여 모집업체에 문자, 카카오톡, 메일 보내기를 꾸준히 하라는 게 선배들이 전하는 노하우입니다. 반대로 구인광고를 내면 인력이 필요한 식당에서 연락이 자주 옵니다.

가사도우미는 대상이 가정이다 보니 방문영업은 쉽지 않고, 온라인 광고, 생활정보지 광고, 전단지, 맘카페 홍보 등이 주영업 방법입니다. 그리고 타직종 보다 입소문 마케팅과 소개 영업이 중요한 분야입니다. 

파출부와 가사도우미는 동네사업 성격이 강하므로 사무실이 사거리, 지하철역, 버스역, 대형매장 또는 시장 주변 등 지역주민의 왕래가 많고 노출이 잘되는 위치가 좋습니다.  

파출부/가사도우미 소개소의 수익모델은 구직자는 회원제로 운영하는데 회비는 최저임금의 4%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2022년 기준으로 환산하면 월 77,000원 정도입니다.

구인자도 소개요금에 갈음하여 최저임금을 월 209시간을 기준으로 월 단위로 환산한 금액의 4%까지 회비를 징수할 수 있습니다. 회원제 형태는 구직자는 매월, 구인자는 6개월(300,000원) 또는 1년(500,000원) 단위로 받는 게 일반적입니다. 회원가입이 어렵거나 단기로 쓸 경우는 5~12시간 일하는 기준으로 5,000원~10,000원 정도를 받습니다. 근무시간엔 4시간당 30분의 휴식이 포함됩니다. 소개한 근로자 중 직원으로 직접 채용하는 경우는 별도의 수수료를 받기도 합니다. 

파출부/가사도우미 소개소의 특징은 업무시간이 길다는 점입니다. 보통 새벽부터 시작하여 밤늦게까지 관리가 이어지므로 하루 근무시간이 10~15시간 정도가 일반적입니다. 거의 잠자는 시간을 빼고는 쉬지 않고 상담하고 통화하고 카톡보내고.... 쉴 틈이 없는 일정입니다. 일이 많다보니 힘들 수도 있지만 실제 사업을 하는 사장님들은 일이 많아서 좋다는 반응을 보입니다. 이유는 일이 많을수록 수입이 높기 때문입니다. 

업계에서 상위 업체의 월 평균수입은 1인기업 또는 보조인원 1명 포함 기준으 1000~2000만원 정도입니다.

파출부/가사도우미 소개시 유의사항은 구직자에게 꾸준히 일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하고, 구인자에게는 신뢰할 수 있는 검증된 인력을 공급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문제가 생겼을 때 지체없이 원만하게 해결해 주어야 하구요.

파출부/가사도우미는 거래처 특성상 소개한 인원을 빼돌리거나, 수수료를 주지 않는 사례가 종종있으니 거래처 선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문제 발생시 대처방안에 대해 계약서에 명시하고 꼼꼼하게 관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성격상 수줍음이 많고 남에게 아쉬운 소리 못하는 사람은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효상 국장 주요 경력]
∎ 100만인 일자리 찾아주기 협동조합 이사장
∎아웃소싱타임스 취재국장(현)
∎리크루트센터(구: 백만인취업센터) 대표(현)
∎네이버·다음 카페/세리 포럼: 아웃소싱을 사랑하는 모임 운영자
∎직업소개소·아웃소싱·용역 창업세미나 운영(2013년~현재)

[주요 저서]
∎대통령에게 드리는 이태백의 절규
∎아웃소싱 우수사례집(지식경제부 출간/공저)
∎NCS 직업기초능력 10대역량 이론 및 필기(공저)
∎직업소개업 창업가이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