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상인 창업지원 종료 후 40% 폐점 “실패청년만 힘들어”
청년상인 창업지원 종료 후 40% 폐점 “실패청년만 힘들어”
  • 김정기 기자
  • 승인 2017.10.26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경수 의원, “특화교육 및 지역 점포맞춤형 교육 강화되야”
▲국정감사에서 질의 중인 김경수 의원(더불어민주당, 경남김해을)
▲국정감사에서 질의 중인 김경수 의원(더불어민주당, 경남김해을)

김경수 의원(더불어민주당, 경남김해을)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하 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원사업을 통해 창업한 청년상인 중 40%가 현재 폐점 상태인 것으로 밝혀졌다.

제출 된 자료는 ‘2015년 청년상인 창업지원사업 현황’으로 2015년 9월부터 2016년 12월까지 조사했다.

이 기간 중 공단이 지원한 20개 시장, 218개 점포 중 87개가 지원 종료 후 폐점했으며, 경남 창원에 위치한 부림시장은 지원점포 12개 전부가 폐업 '상인들의 세대교체와 젊은 고객유입을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한다'는 사업 취지를 무색하게 했다. 

청년상인 창업지원사업은 전통시장 내 빈 점포를 활용 창업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공단은 ▲교육 ▲임차료 ▲인테리어 ▲컨설팅 ▲홍보·마케팅 등을 지원한다.

그러나 '지원사업 설계부실로 인해 청년창업자의 대량 폐점이 발생했다는 것'이 김 의원의 지적이다.

김경수 의원은 “이미 한번 실패한 전통시장의 빈 점포를 활용해야 하는 제약조건에도 불구하고 이를 극복할 대책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청년창업자들이 정착에 어려움을 겪었다”라며 “경험과 노하우가 부족한 청년창업자들에게 전문성을 차별성을 키워줄 수 있는 특화교육과 지역 점포 맞춤형 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