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KDB 시니어브리지 아카데미 10주년 맞아 5월 20일~21일 홍천 퀘렌시아에서 동문워크숍 개최
[기고] KDB 시니어브리지 아카데미 10주년 맞아 5월 20일~21일 홍천 퀘렌시아에서 동문워크숍 개최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2.05.10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규만 
시니어브리지아카데미 총동문회 사무총장

우리나라는 유례없이 빠른 속도로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길어지는 평균수명에 비해 명예퇴직으로 55세면 사회로 쏟아져 나오고 있어 개인은 물론 국가·사회적으로도 시니어의 활용방안에 대한 해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할 때입니다. 

이에 민간 차원에서도 공공부문의 고민을 함께 풀어보고자 KDB나눔재단과 (사)함께만드는세상은 “시니어, 재능 나누고 행복 더하기”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KDB시니어브리지아카데미 과정을 10년전인 2013년 5월3일 1기를 시작으로 2022년 4월29일 29기까지 총 823명의 매머드 동문회가 탄생했습니다.

29기 동문대표 선정식

사회공헌활동 의지가 있는 시니어를 대상으로 기수 별로 30명 내외를 선발해 사회공헌교육, 인턴십, 시니어 단체 육성, 통합적 정보 제공, 사회공헌활동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역량강화와 기반 조성, 시니어의 사회 참여 기회 확대하기 위해 애써서 배출된 동문들은 각계각층에서 액티브시니어로서 역량을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습니다. 

동문들이 조직한 사회공헌활동을 하는 단체만도 ▲한국시니어브리지사회적 협동조합, ▲앙코르브라보노협동조합, ▲다가치포럼사회적협동조합, ▲액티브시니어브리지협동조합, ▲생본소협, ▲지혜발전소, ▲힐링앤톡, ▲(사)한국시니어블로거협회, ▲(사)한국액티브시니어협회 등 20여개가 넘습니다. 

시니어브리지아카데미 동문들이 진행한 연탄배달 사회공헌 행사
시니어브리지아카데미 동문들이 진행한 연탄배달 사회공헌 행사

“어르신 한 분을 잃으면 도서관 하나를 잃는 것과 같다.”는 외국 속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시니어의 축적된 경험과 재능, 전문성은 우리 사회의 중요한 자산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KDB시니어브리지 아카데미는 시니어의 후반생 설계를 돕는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시니어의 경험과 전문성을 우리 이웃, 지역사회와 함께 나누는 사회공헌활동을 연계하여 건강한 사회를 도모하고, 국가적으로도 활력을 불어넣는데 가교 역할을 해오고 있습니다. 

溫故而知新이라고 과거 10년을 되돌아보고 1000만명이 넘는 액티브시니어들이 마음껏 역량을 발휘하고 사회공헌활동을 함으로써 보람도 느끼고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보는 동문 워크숍을 홍천에 있는 퀘렌시아에서 1박2일간 행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다행히 코로나로 인한 인원제한이 풀린 상태라 많은 동문들이 참석해 친목도 도모하고 이를 바탕으로 액티브시니어를 위한 희망의 세상을 열고자 합니다. 시니어브리지아카데미 동문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일시 : 2022년 5월20일(금)~5월21일(토) 
장소 : 홍천 퀘렌시아
주관 : 시니어브리지아카데미 총동문회
주최 : 시니어브리지아카데미 사회적협동조합
후원 : KDB나눔재단과 (사)함께만드는세상
문의 : 주성애사무처장(010-5320-630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