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KDB시니어브리지아카데미 10주년 워크숍 성황리에 마치다!
[기고] KDB시니어브리지아카데미 10주년 워크숍 성황리에 마치다!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2.05.23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3년 KDB나눔재단과 (사)함께만드는세상 KDB시니어브리지아카데미 과정 개설
2022년 4월29일까지 29기 총 823명 총동문회 탄생
홍천 퀘렌시아에서 지난 5월 20일에 1박2일로 '시니어인생학교(동문 워크숍)' 진행
KDB나눔재단과 (사)함께만드는세상(사회연대은행)은 KDB시니어브리지아카데미 과정을 개설한지 10년을 기념해 동문회를 활성화하고자 시니어인생학교(동문워크숍)를 홍천에 있는 퀘렌시아에서 지난 5월 20일에 1박2일로 진행하였다.

2013년, 어느 누구도 직장생활을 마치고 사회로 나오는 시니어들의 은퇴와 재취업 등에 대해 고민 하지 못하고 있을 때 이를 사회 문제화해 해결하고자 하는 단체가 나타났습니다.

KDB나눔재단과 (사)함께만드는세상(사회연대은행: 이사장 김용덕)은 10년 전인 2013년 “시니어, 재능 나누고 행복 더하기”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KDB시니어브리지아카데미 과정을 개설한 이래 2022년 4월29일까지 29기 총 823명의 총동문회(회장 최재철)를 탄생시겼습니다.

KDB시니어브리지아카데미는 시니어의 사회 참여 기회 확대하기 위해 사회공헌활동 의지가 있는 시니어를 대상으로 기수 별로 30명 내외를 선발해 사회공헌교육, 인턴십, 시니어 단체 육성, 사회공헌활동 등의 서비스를 주로 제공하여 왔습니다.

이렇게 배출된 동문들은 현재 각계각층에서 Active Senior로서 역량을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습니다. 

KDB시니어브리지아카데미 총동문회는 (사)함께만드는세상의 후원을 받아 시브아(시니어브리지아카데미)과정 개설 10주년을 기념해 홍천에 있는 퀘렌시아에서 지난 5월20일에 1박2일로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전체 동문이 모이는 자리라기보다는 각 기수별로 기수 리더들이 참석해 친목을 도모하고 이를 바탕으로 해서 총 동문회를 활성화하는 계기로 삼고자 하였습니다. 

이 자리에는 2014년 과정을 이수한 이후 9년 동안 매월 동기모임을 갖고 있는 8기 동문 여섯 분이 참석해 '동문회 활성화 방안 팀별 토론'때 각 팀별 리더가 되어 활성화방안 도출을 끌어주셨습니다.

참가자는 총 29기 중 16개 기수가 2~3명씩 참석하여 53명이 참석하였고, 동문이 설립한 협단체에서 6명, 이 날 시니어기사를 게재하기로 협약한 협약기업에서 3명, 그리고 (사)함께만드는세상에서 2명 등이 참석해 총64명이 함께 해 주셨습니다.

첫날 저녁식사후에 동문들이 기증한 물품에 대한 경매를 진행하면서 처음 만나 어색해 하는 동문들 간의 소통의 문을 열고 친숙한 분위기를 이끌어내며 이번 워크숍의 가장 중요한 시간인 “동문회 활성화 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토론회” 분위기를 조성하였고, 덤으로 경매를 통해 연말에 연탄기부를 하기 위한 30여만원의 기금도 마련하였습니다. 

1박2일의 짧은 시간이었지만 공기 좋은 홍천에서 그 동안 쌓인 스트레스를 털어내는 계기가 되었고 동문들이 한결같이 총동문회가 활성화되어 자주 만나게 되기를 원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귀중한 자리가 되었습니다.

또한 이제는 동문들이 필요시 언제든 모일 수 있는 총동문회 사무실 공간이 개소되어 각 기수들이 자연스럽게 만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그 동안 총동문회에서 매월 꾸준히 진행해오던 산행과 둘레길 걷기를 활성화하여 모임을 정례화하는 것에 대한 반응 또한 뜨거웠습니다.

그리고 각 기수 회장단에 대한 리더십 양성교육의 필요성과 1년에 한번씩 총동문회 워크숍이 필요하다는 결과를 도출하고 성황리에 1박 2일의 액티브시니어들의 동문 워크숍을 마무리하였습니다.

황규만 
시니어브리지아카데미 총동문회 사무총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