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채용정보] 해수부 국립수산과학원장 등 정부 7개 개방형 직위 채용
[공무원 채용정보] 해수부 국립수산과학원장 등 정부 7개 개방형 직위 채용
  • 이효상 기자
  • 승인 2023.10.04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성과 역량 갖춘 우수 인재 공개모집 실시
모집내역은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장, 행정안전부 국립재난안전연구원장 등
나라일터 홈페이지
나라일터 홈페이지

[아웃소싱타임스 이효상 기자] 정부 고위공무원단 및 과장급 직위에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인재를 영입하기 위한 ‘2023년도 10월 개방형 직위 공개모집’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인사혁신처(처장 김승호)는 전문성이 요구되거나 효율적인 정책 수립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직위에 공직 내·외부 공개모집을 통해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는 ‘10월 개방형 직위 공개모집’을 4일부터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에 공모하는 개방형 직위는 총 7개로 통일부, 해양수산부, 행정안전부 등 4개 부처의 고위공무원단 4개 직위와 과장급 3개 직위이다.

【 10월 부처별 개방형 직위 공모 현황 】

부 처

직 위

구  분

모집대상

1

고용노동부

경기지방노동위원회 상임위원

고공단

민간인/공무원

2

통일부

북한인권기록센터장

고공단

민간인

3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장

고공단

민간인/공무원

4

행정안전부

국립재난안전연구원장

고공단

민간인/공무원

5

통일부

북한인권증진과장

과장급

민간인

6

통일부

참여소통과장

과장급

민간인

7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 미래세대교육과장

과장급

민간인

고위공무원단 직위에는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장, 행정안전부 국립재난안전연구원장 등이 포함됐으며, 과장급 직위는 통일부 북한인권증진과장, 참여소통과장 등이다.

이 중 북한인권기록센터장 등 통일부 4개 직위는 민간 인재만 지원할 수 있는 경력개방형 직위이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장은 수산자원 관리 및 수산공학 기술개발, 수산물 위생안전 및 이용 관련 연구, 수산생물 질병 연구, 해양환경 조사 및 보전기술 연구 등을 담당하는 고위공무원단 직위이다.

수산양식‧가공‧자원‧공학, 유전육종, 해양환경, 수산정책 및 수산경영‧경제, 경영, 행정관리 등 분야의 전문가가 지원 대상이다.

행정안전부 국립재난연구원장은 재난안전 분야 법‧제도 발굴 및 개선 등 정책개발 연구, 과학적 재난‧사고 현장조사 및 원인분석 기술개발, 재난안전 연구개발의 기획 및 성과관리 등을 담당하는 고위공무원단 직위이다.

재난안전 정책‧기술 및 이와 관련된 분야에서 일정 기간 경력을 쌓은 전문가를 응시 요건으로 한다.

통일부 북한인권증진과장은 북한인권 관련 시민사회 활동 증진, 북한인권 관련 민간단체 관리 및 활동 지원, 북한인권 문제 인식 제고 및 공감대 확산, 북한인권 활동가 발굴‧육성 등을 담당하는 과장급 직위이다.

북한‧한반도문제 연구, 통일‧대북 정책, 북한인권 또는 이와 관련된 분야의 민간전문가가 지원할 수 있다.

이번에 모집하는 개방형 직위 공고 및 서류접수 기간은 10월 4일부터 10월 19일까지로, 자세한 사항은 나라일터(gojobs.go.kr)와 각 부처 누리집 모집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개방형 직위 채용 절차 】 

험공고 및 원서접수

중선위 선발시험

(서류・면접)

역량평가

인사심사

임용(임명권자)

15일 이상

공고

• (1차) 서류

• (2차) 면접

직급별 역량평가

(과장급, 고위공무원단)

고공단 직위는 인사심사 대상

 • 고위공무원(대통령)

 • 과장급(소속장관)

김남옥 개방교류과장은“정부혁신을 선도하고 일 잘하는 정부를 구현하기 위해 개방형 직위 관련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전문역량을 갖춘 유능한 인재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