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뉴스] 서울시, 헬스·필라테스 등 운동트레이너 공정한 근로계약서 체결위해 앞장
[노동뉴스] 서울시, 헬스·필라테스 등 운동트레이너 공정한 근로계약서 체결위해 앞장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3.10.26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 청년층·사회초년생 많은 운동 트레이너들의 권익 준수
표준계약서 활용 실태 파악과 확산위해 지속 노력 추진
서울시가 7개 민간기관과 함께 운동트레이너 노동법 보호를 위해 앞장선다.
서울시가 7개 민간기관과 함께 운동트레이너 노동법 보호를 위해 앞장선다.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서울시가 불공정한 계약에 노출되기 쉬운 운동트레이너의 권익보호를 위해 표준계약서 도입 및 확산을 추진한다.

서울시는 지난 10월 25일 서울시청 간담회장에서 헬스·요가·필라테스 등 7개 민간기관과 서울형 운동트레이너 표준계약서 도입·확산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민간기관은 브이업짐, 비엠코퍼레이션, 센트리얼필(센트리얼필라테스), 씨에이치앤컴퍼니(좋은습관PT), 케이디헬스케어(스포애니), 사단법인 대한트레이너협회, 사단법인 필라테스·피트니스사업자연맹 등이다.

이번 협약은 대부분 프리랜서 신분으로서 불공정한 계약 관행에 노출되기 쉬운 운동트레이너의 권리보호를 위해 개발한 '서울형 운동트레이너 표준계약서'의 원활한 도입과 확산을 목적으로 한다.

서울형 운동트레이너 표준계약서는 종사자·사업주 설문조사와 면담,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개발됐다. 헬스·요가·필라테스 등 유형에 상관없이 활용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권리 사항을 중심으로 명시했으며, 운동트레이너의 다양한 계약유형을 고려해 근로자용과 프리랜서용 2종으로 구성됐다.

협약에 참여한 7개 기관의 서울지역 내 지점 수는 136개, 종사자 수는 약 1400명이다.

민간 사업장을 비롯한 참여기관은 현장에 공정한 계약문화가 조성될 수 있도록 서울형 표준계약서의 도입 및 활용, 홍보에 참여한다.

김의승 행정1부시장은 "운동트레이너는 대부분 20·30대 청년층, 사회초년생이자 노동법의 보호를 받기 어려운 프리랜서 노동자"라며 "여전히 계약서를 쓰지 않은 채 일하거나 잘못된 계약으로 인해 받아야 할 보수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등 불안정하고 불공정한 상황에 놓여 있다"며 "운동트레이너와 사업주분들이 서로 믿고 함께 일할 수 있도록 서울형 운동트레이너 표준계약서를 개발했다"고 전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서울시는 주기적으로 서울형 표준계약서 활용 실태를 파악하는 등 서울형 표준계약서 확산에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