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 뉴스] 고용부, 청년·여성·중장년 등 잠재인력 노동시장 진입 높인다
[고용 뉴스] 고용부, 청년·여성·중장년 등 잠재인력 노동시장 진입 높인다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4.03.18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2년까지 최대 89만 4000명 추가 고용 필요
산업구조 전환에 따른 일자리 변화에 선제적 대비
정부가 경제성장을 이어가기 위해 추가 필요한 인력 확보를 위해 중장기적 일자리 전략 구상에 나선다.
정부가 경제성장을 이어가기 위해 추가 필요한 인력 확보를 위해 중장기적 일자리 전략 구상에 나선다.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정부가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인구구조 변화가 노동공급 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가속화됨에 따라, 일자리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부족한 추가 인력 확보를 위한 방안 마련에 나선다. 

특히 청년과 여성, 중장년 등 노동시장에 유입될 수 있는 잠재인력을 이끌어내기 위해 맞춤형 노동 정책을 준비한다.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2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경제활동참가율은 63.6%, 고용률은 61.6%로 모두 견조한 증가세를 보였다.

수출 개선 등 경기회복세가 이어지면서 경제활동참가와 고용이 함께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실업률은 3.2%로 2월 기준 역대 두 번째로 낮았으며 확장 실업률도 9.8%로 통계작성 이래 가장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취업자 수도 2개월 연속 30만명대 증가세를 이어갔으며, 계절조정취업자 수도 3개월 연속 전월 대비 증가하였다.

다만 전반적인 고용 상황 개선에도 불구하고 취업 준비 청년과 이직을 희망하는 중소기업 근로자 등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산업구조 전환에 따라 취업이 증가하는 업종과 감소하는 업종이 뚜렷해지고 노동공급도 인구구조에 변화에 따른 영향이 짙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오는 2032년까지 10년동안 경제성장률 전망치 달성을 위해 필요한 추가 고용 인력은 최대 89만 4000명에 이를 것으로 계산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국민 경제와 노동시장의 지속적 성장과 번영을 위해 중기적 대응 마련을 통해 일자리 확보와 인력수급을 위한 지역 투자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먼저 청년·여성·중장년 등 잠재 인력의 노동시장 진입을 촉진하고 일자리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정책을 마련한다. 

산업구조 전환에 대응하여 지역산업 동향을 반영한 특화 훈련 등을 통해 직무전환을 지원하는 한편 '산업전환고용안정법'을 시행하여 석탄화력발전·자동차 산업 모니터링 실시 등 산업전환으로 인한 일자리 위험에 대비 중이다. 

청년이 원하는 일자리에 취업할 수 있도록 일경험 기회를 10만개까지 확대하고, ’K-디지털 트레이닝‘ 등 디지털·첨단분야 훈련, ‘재학-구직-재직’ 단계별 맞춤형 취업지원도 강화한다.

아울러, 여성이 일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유연근무에 대한 컨설팅·인프라·장려금 지원을 확대하고 '워라밸 행복산단 지원사업' 시범사업 추진을 통해 육아지원제도를 강화하고 일과 육아 병행이 가능한 고용환경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 

중장년도 원하는 만큼 일할 수 있도록 사회적 대화를 통해 계속 고용 기반을 조성하고 전직 지원을 강화한다. 

아울러,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가 함께 ‘사회이동성 제고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단기적으로 현장에 필요한 인력을 적재적소에 공급하기 위해 관계부처, 산업·지역 전문가로 구성된 '빈일자리 현장점검반'을 운영하고, 16만 5000명의 외국인력(E-9)이 적기에 현장에 일할 수 있도록 체류 지원 및 고용허가서 발급에도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한편 정부는 역동 경제의 한 축인 '사회이동성 개선방안'을 마련 중이다. 양질의 일자리 창출, 노동시장 환경 개선, 교육격차 해소 등 분야별 정책과제를 발굴하고 있으며, 관계부처와 함께 구체화하여 4월 중 발표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