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형의 시니어비즈니스 이야기27] 미래 어젠더로서의 고령화 이슈는 무엇일까?②
[김수형의 시니어비즈니스 이야기27] 미래 어젠더로서의 고령화 이슈는 무엇일까?②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05.11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수형 강남대학교 실버산업연구소 팀장
-한양사이버대학교 실버산업학과 외래교수
-인하대학교 노인학과 초빙교수

고령화 현상은 비단 우리나라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닌 전 세계적인 이슈이다. 영국에 위치한 Future Agenda 연구소에서는 미래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로 인해 나타날 주요 이슈 34가지를 제시하였다. 

3회에 걸쳐 Future Agenda 연구소에서 제시한 미래 고령화 이슈에 대해서 지난 회에는 11가지 이슈(미래 어젠더로서의 고령화 이슈는 무엇일까?①)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번 칼럼에서는 내적ㆍ상호간 세대 조화, 노화에 대한 돌봄, 나이 들어가는 인구에 대한 적응, 다세대가 함께하는 여행, 고령 인력에 대한 지원, 세대간 융합, 세대 분절, 지장을 주는 목소리와 영향, 경험을 넘어선 지혜, 시니어 창업가의 번창, 전체적인 건강 계획, 죽어가는 동안의 삶 등 12가지 이슈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12. 내적·상호간 세대 조화 : 젊은이들과 노인들 사이의 상호 부정적인 고정관념과 불평등은 노인들의 삶을 개선하고 노인들에게 봉사하고자 하는 젊은이들에게 노인 문제에 관한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이다. 노인들의 지혜를 통한 상호간의 조화로 인해 노인들은 젊은 세대들에게 다시 존경받을 수 있을 것이다. 

13. 노화에 대한 돌봄 : 고령인구의 증가 추세에 맞춰 의료 분야에서는 서비스 제공업체 간의 조정과 가정 내 헬스케어 관리를 통한 지원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변경될 것이다. 또한 사람들의 "죽을 권리"에 솔직한 대화도 나타날 것이다.

14. 나이 들어가는 인구에 대한 적응 : 선진국에서는 2050년까지 노인의 80%가 도시에 살 것으로 예상되고, 개발도상국의 도시에서는 노인 인구의 25%를 수용할 것으로 예측된다. 나이들어가는 인구의 건강한 노화를 지원하기 위한 도시 설계자들의 고령친화적인 도시 환경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이 나타날 것이다.

15. 다세대가 함께하는 여행 : 젊은 세대와 나이많은 세대가 함께 어울리는 여행 형태가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가족과 함께 하는 여행이나 친구들끼리 함께하는 여행 형태 양쪽에서 다양한 세대가 함께 여가를 즐기는 형태로 변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양한 세대가 함께 하여 모든 이들이 행복하고 다양한 경험을 나눌 수 있는 부분들을 강조하는 여행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것이다.

16. 고령 인력에 대한 지원 : 늘어나는 노인부양비에 대한 부담을 안고 있는 상황에서, 유연한 시간제 일자리의 비용을 폭넓게 받아들이고, 고령 인력에 대한 평생교육 지원방안에 대한 고민이 늘어날 것이다.

17. 세대간 융합 : 시간제 고령 노동자와 은퇴자의 전문 지식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활동적이고 변화를 추구하는 고령자들의 지식을 공유하고 그들의 경험과 도움이 필요한 젊은이들의 수요가 늘어날 것이다.

18. 세대 분절 : 글로벌한 시각을 가진 젊은이들과 보수적인 관점을 가진 시니어들 사이의 틈새가 커질 수 있다.

19. 지장을 주는 목소리와 영향 : 노인 행동주의는 인구통계학에서 나타나듯 고령자의 증가와 맞물려 성장할 것이다. 공공정책에서 특히 주택/지역사회, 건강 및 고용과 같은 부분에 고령자들의 의지를 점점 더 반영한 정책으로 세대 간 긴장을 초래될 수 있다.

20.경험을 넘어선 지혜 : 젊은 사람들과 나이 든 사람들의 일하는 방식에서의 차이는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나이 든 근로자들은 유연하고, N잡러와 같은 다양한 직업과 활동을 하는 형태로 발전할 것이다. 고용주들이 고령자들의 경험보다 그들의 지혜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대가 도래할 수 있다.

21. 시니어창업가의 번창 : 나이 들어가는 인구집단에 대한 상품과 서비스는 급증할 것이다.
또한 고령자들은 고령화된 사회환경 안팎에서 새로운 경제 기회를 창출하고, 고령자 스스로도 새로운 혁신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다.

22. 전체적인 건강 계획 : 단기적인 문제해결에서 장기적이고 평생 건강 코칭과 같은 건강한 삶의 계획과 관리로 건강에 초점을 맞추는 전반적인 변화가 있을 것이다. 

23. 죽어가는 동안의 삶 : 수명 종료 계획(죽어가는 동안의 삶) 분야에서 정책, 제품 및 서비스 혁신을 보게 될 것이다. 기업과 전문가들은 개인과 소비자에게 더 많은 (종말)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하고자 한다.

김수형 강남대학교 실버산업연구소 팀장
ㆍ현) 한양사이버대학교 실버산업학과 외래교수
      인하대학교 노인학과 초빙교수
      인천광역시 노인정책자문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