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형의 시니어비즈니스 이야기46] 미국 50+ 헬스케어 장수경제 성장 가능성과 솔루션
[김수형의 시니어비즈니스 이야기46] 미국 50+ 헬스케어 장수경제 성장 가능성과 솔루션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4.02.13 0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수형 세비앙(주) 기술연구소 수석연구원
ㆍ인하대학교 노인학과 초빙교수
ㆍ인천광역시 노인정책자문위원  

미국 거대 은퇴자조직인 AARP의 비즈니스 연구기관 Innovation@50+는 투자개념으로서 미국 베이비부머를 상징하는 50+의 욕구와 니즈와 관계된 경제적 기회를 “장수경제(Longevity Economy)”로 받아들이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미국 마케팅 조사기관인 닐슨(Nielson)에서는 이러한 50+ 베이비붐 세대를 “가장 가치있는 세대(Most Valuable Generation)”로 바라보고 있다. 장수경제는 시니어 비즈니스를 꿈꾸는 사업가에게 50+를 시장의 고객으로 이해할 수 있는 공유언어로서의 가치가 있는 것이다.  

■ 50+ 마켓의 기회
50+를 대상으로 하는 비즈니스 영역은 기술, 사회단체, 전자상거래, 여행, 오락, 교육, 교통, 금융서비스, 헬스케어, 건강, 안티에이징 등 다양하다. 50+를 대상으로 한 사업의 기회에서 고려해야 할 부분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1. 50대 이상에게 구체적으로 맞춰진 제품과 서비스
2. 소비자의 나이에 상관없는 “모두를 위한 디자인(Design for All)” 개념이 적용된 제품과 서비스

또한 65세 이상으로 디자인된 제품과 서비스는 베이비붐 세대, 젊은 세대, 부모 세대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부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고령자와 성인 자녀가 건강하게 사는 삶과 돌봄, 사는 곳에서 나이들어 가는 고령화와 관련된 이슈들에서 파생되는 부분에서 고객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출처: BLS 2010 Consumer Expenditure Survey 
출처: BLS 2010 Consumer Expenditure Survey 

■ 50+ 헬스케어 산업과 솔루션
50+ 세대는 건강한 삶을 유지하고자 독립적이며 활동적인 삶의 방식을 취하고 있다. 2013년에 발간한 Parks Associates 시니어 시장 조사에 따르면, 50+ 세대의 인구 규모가 늘어남에 따라 건강한 삶의 영역에 대한 9가지 헬스케어 관련 산업의 성장 가능성과 관련 솔루션에 대해 예측한 자료가 눈길을 끈다. 
 
1) 활력이 있는 노화(Aging with vitality)
50대 이상의 대다수는 청력과 시력의 감퇴, 관절염, 기억손실과 노화와 관련된 현상을 겪고 있다. 2018년에는 관련 상품의 시장규모가 49백만 명으로 늘어날 전망이며, 5년간 19억달러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 솔루션:  두뇌 운동/증진, 기억과 인지능력 지원, 청력과 시력 증진과 보조제품, 근육력 유지, 관절염 유지 및 활력 고취 등

2) 의약 관리(Medication Management)
2018년경에는 50+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다수의 의약품이 필요할 것이며, 그에 따른 의약품 관리가 필요할 것이다. 2018년에는 시장규모가 53백만 명으로 늘어날 전망이며, 5년간 31억달러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 솔루션: 가정 내 사고예방, 의약품 관리, 기억 증진과 보조 등

3) 바이탈 사인 모니터링 (Vital Sign Monitoring)
고령자의  정확한 활동 데이터에 대한 분석은 스스로 건강을 진단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개인 생체 진단 제품을 개발하고 있지만, 아직은 상호 정보 교환이 가능한 생태 시스템 장치를 통해 입력한 생체 데이터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있는 중이다. 

2018년에는 시장규모가 49백만 명으로 늘어날 전망이며, 5년간 40억달러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 솔루션: 수면의 질 향상, 유해한 콜레스테롤 낮추기, 포도당의 유지, 건강한 체중 유지, 혈압 유지, 피부 문제의 검출, 치아위생 관리 등

4) 위기 탐지 및 대응 (Emergency Detection and Response)
미래에 발생 할 수 있는 긴급 상황을 감지하고 대처하여 해로운 사건들을 예방할 수 있는 해결책 또한 중요하다. 75세 이상 고령자들은 낙상과 일어서는 능력의 결여로 인해 위험에 노출된 사람들이다. 

라이프스타일, 이동성, 멋진 디자인이 함께 조화된 개인 위기 대응 시스템(PERS)은 50-75세 소비자의 이목을 끌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018년에는 시장규모가 28백만 명으로 늘어날 전망이며, 5년간 24억달러의 잠재적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 솔루션: 낙상 감지, 실종 경고 발송, 집안 내 사고 예방 등

5) 케어 네비게이션 (Care Navigation)
헬스케어 시스템은 매우 복잡하여 소비자의 접근과 양질의 서비스와 비용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발생한다. 

의료 예금과 양질의 건강 서비스와 같은 명확하고 단기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해결책은 더 많은 고객을 흡수할 것으로 예상되며, 2018년에는 고객의 수가 39백만 명까지 늘어나며, 5년간 33억달러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 솔루션: 헬스케어 시스템의 조정, 관련 있는 제공자 확인, 케어의 질 평가, 헬스케어 비용 관리, 삶의 마지막에 대한 계획 등

6) 사회 참여 (Social Engagement)
나이 들어가면서 가족, 주변 친구, 그리고 지역사회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중요한 부분이며, 신체, 행동, 감정적인 부분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한다. 

최근에는 페이스북과 같은 온라인 소셜 미디어를 접하는 50+가 많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고령자가 사용하기 쉽도록 구성된 프로그램과 작동법으로 인해 사회관계 네트워크를 급속하게 확산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중요한 점은 이러한 새로운 제품들이 현재 50+의 삶의 방식에 맞추어져 사회적 유대관계를 통해 해결하기 어려운 부분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이 시장은 2018년에는 7천만 명으로 늘어날 전망이며, 5년간 5억달러 잠재적 규모로 예측되고 있다.

 ※ 솔루션: 스트레스 줄이기,. 기억과 인지 증진 및 보조, 사회적 연결 유지, 이동과 활동력의 유지, 고독감 퇴치 등
 
7) 식사와 영양 (Diet and Nutrition)

균형잡인 식사는 고령자의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데 기본적인 부분이다. 현재 시장에도 다양한 식사방법과 관련 프로그램이 있는 상황이지만, 가급적 적은 비용으로 자기 관리와 스스로 식사를 해결하고자 하는 니즈가 생겨나고 있다. 

또한 만성적인 건강 관리와 프로그램이 연결된 식사와 균형잡인 영양소에 대한 니즈도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은 2018년에는 59백만 명의 사용자가 발생하며, 5년간 16억달러 규모의 잠재시장으로 예측하고 있다. 

※ 솔루션: 건강한 식사, 주간 활력 증진, 체중 유지, 탈수 예방, 포도당과 혈압 유지, 유해한 콜레스테롤 줄이기, 칼슘 결핍 퇴치, 치아 위생 유지 등

8) 신체운동 (Physical Fitness)
고령자의 능력을 자립적으로 만들어주며 높은 삶의 질을 유지시키는 건강한 신체는 가장 중요한 부부이다. 대부분의 시장에서는 50+ 보다는 젊은 층에 맞춰진 부분이 있다. 

50대 이상도 사용이 가능한 ‘모두를 위한 디자인(Design for All) 개념’과 편리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이 필요하다. 

장기적인 생채신호검사, 의사의 진단과 소견이 들어간 영양 관리 부분에서도 중요한 기회가 발생할 수 있다. 2018년에는 50+가 포함된 잠재적인 42백만 명의 사용자와 18억 달러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 솔루션: 연령에 맞춘 운동, 근육력의 유지, 균형 증진, 이동과 활동력의 유지, 건강한 체중 유지, 주간 활력 증진, 요통 완화, 유연성, 스트레스 감소 등

9) 행동과 감정적 건강 (Behavioral and Emotional Health)
건강하고 행복하게 나이 들어가는 부분에서 신체적 건강 뿐 아니라 정신적 건강도 중요하다. 사회적 연결, 온라인과 오프라인상의 사회적 만남은 고독감과 우울증을 감퇴시키며, 정신적 건강에 도움이 된다. 

이 시장은 2018년에는 29백만 명으로 예상되며, 5년간 4억달러 규모의 잠재시장으로 성장할 것이다. 

※ 솔루션: 우울증과 고독감 퇴치, 슬픔, 이혼에 대한 지원, 삶의 전환기 관리, 삶의 마지막에 대한 관리 등 

김수형 세비앙(주) 기술연구소 수석연구원
ㆍ인하대학교 노인학과 초빙교수
ㆍ인천광역시 노인정책자문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