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소멸위기, 지역의 좋은 일자리 창출로 해소 방안 마련
지방소멸위기, 지역의 좋은 일자리 창출로 해소 방안 마련
  • 이윤희 기자
  • 승인 2022.10.11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일자리맵 플러스 사업 신설 등으로 지역 중심 일자리 창출
지역고용 거버넌슿 ㅗ라성화와 지역주도 일자리 사업 체계화 추진
지방 지역 소멸을 막기위한 지역고용 활성화 계획 

[아웃소싱타임스 이윤희 기자] 청년 인구의 유실, 인구 고령화 등으로 소멸 위기에 놓은 지방 지역을 부흥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좋은 일자리 창출이 꼽히고 있다. 우수 일자리가 확보되면 지역 인재가 다수 유입되고 이로 인해 인프라 구축도 속도를 낼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에 고용노동부는 '지역고용 활성화 계획'을 수립하고 지역의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고용노동부는 지난 7일 울산광역시청에서 개최된 '제2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서 '지역고용 활성화 계획'을 발표했다.

지역고용 활성화 계획은 최근 국가적 문제로 심화되고 있는 ‘지방소멸 위기’의 핵심 원인 중 하나가 ‘지역의 좋은 일자리 부족’에 있다는 인식하에 마련된 것이다.

자치단체가 스스로 지역의 일자리 문제를 진단하고 적합한 일자리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정부 일자리사업 체곌르 혁신함으로써 재정투자의 효율성을 높이면서 양질의 지역 일자리 창출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역 고용의 활성화 계획은 ▲중앙정부 주도의 일자리정책 및 사업 분권화 ▲지역의 고용 위기 예방을 위한 선제적 대응 강화 ▲지역 주도의 일자리창출 기반 조성 등에 초점을 둔다.

먼저 중앙정부 주도 일자리 정책의 분권화를 위해 지역의 산업현황, 노동시장 실태 등 지역단위 일자리정보에 관한 ‘지역일자리맵(MAP)’을 구축하여 자치단체와 지역주민을 비롯해 투자확대를 계획하고 있는 기업 등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제공한다.

또한 치단체가 일자리정책 및 사업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지역고용 거버넌스’의 활성화를 지원하고, 이를 중앙정부와의 협력과 소통을 위한 일자리 핫라인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지역이 권한을 갖고 주도하는 '지역 주도 일자리 사업'을 체계화하고 확대하여 지역의 주력산업 일자리 창출 및 신산업 육성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내년부터는 '플러스+사업'을 신설하여 자치단체가 조선업과 반도체 등 지역 주력산업의 구인낸 해소를 위해 맞춤형으로 조정하고 정부 예산을 적극 활용하여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지역의 고용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고용 위기를 사전에 감지할 수 있도록 올해 1월 신설된 ‘노동전환 분석센터’를 통해 지역별 일자리상황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고용 위기가 우려되는 지역과 기업에게는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사업’, ‘산업구조변화 특화훈련’, ‘노동전환장려금’ 등을 통해 근로자의 직무전환 등 중점 지원한다.

고용위기지역 제도를 지역별 위기특성 등을 고려한 단계별 지역 체계로 전환해 고용위기 발생 지역의 신속한 극복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역 주도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최초 독립법인 '지역고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지역고용 중장기 발전 토대를 마련하고 지역 내 모든 일자리 사업을 지역주민에게 공시하는 등 자치단체의 일자리 책임행정을 강화한다. 

이어 자치단체의 일자리사업 성과가 제고될 수 있도록 컨설팅과 교육 등 지원을 강화하고, 체계적인 평가시스템도 도입한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윤석열정부 6대 국정목표 중 하나인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드는 것이 그 출발점”이라며,

“중앙정부가 주도하여 공공일자리나 단기일자리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지역의 산업・기업이 필요로 하는 지원을 제공하여 지속가능한 지역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에 발표한 <지역고용 활성화 계획>을 통해 일자리정책과 사업을 과감히 분권화하고, 자치단체와 함께 기업 중심의 세밀한 지원방안을 마련・실시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