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뉴스] 직업 선택 시 중요한 직업가치는?...‘일과 삶의 균형’,‘직업안정’,‘경제적 보상’순 
[직업뉴스] 직업 선택 시 중요한 직업가치는?...‘일과 삶의 균형’,‘직업안정’,‘경제적 보상’순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09.19 0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0대 이상에서는 ‘직업안정’과 ‘일과 삶의 균형’ 순
직업가치관검사, 워크넷에서 만 15세 이상 누구나 이용
직업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직업가치가 ‘일과 삶의 균형(4.23)’, ‘직업안정(4.09)’, ‘경제적 보상(4.07)’ 순으로 나타났다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한국고용정보원은 최근 워크넷의 직업가치관검사 결과에 따르면, 직업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직업가치가 ‘일과 삶의 균형(4.23)’, ‘직업안정(4.09)’, ‘경제적 보상(4.07)’ 순으로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연령대별로는 청소년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1순위로 높게 나타난 직업가치는 ‘일과 삶의 균형(4.36/4.31)’이었고, 2순위는 ‘경제적 보상(4.24/4.11)’이었다.

성인(대학생 제외)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1순위로 ‘일과 삶의 균형(4.14)’이, 2순위로 ‘직업안정(4.06)’이 나타났다.

또한 20대 이하 연령대에서는 1순위로 ‘일과 삶의 균형’을 중요시하며, 30-40대에서는 ‘일과 삶의 균형’과 ‘직업안정’이, 50대 이상에서는 ‘직업안정’과 ‘일과 삶의 균형’이 차례로 중요하게 여겨졌다.

서현주 연구기획팀장은 “직업가치관은 개인이 직업을 통해서 이루고자 혹은 충족하고자 하는 것으로 직업가치가 충족될 때 직업에 대한 만족도와 적응도가 높아지게 된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직업을 선택할 때 직업가치관은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기준이 되며, 직업가치관을 고려하여 탐색한다면 나의 직업욕구에 적합한 직업을 찾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직업가치관은 개인이 직업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가치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직업을 선택할 때 개인의 직업가치관을 고려하는 것은 적합한 직업을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직업가치관검사는 워크넷에서 제공되며, 만 15세 이상 국민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