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자격증 뉴스] 국가기술자격증에 '플러스 자격' 도입, 시험방식도 '컴퓨터 기반 시험'으로 개편
[국가자격증 뉴스] 국가기술자격증에 '플러스 자격' 도입, 시험방식도 '컴퓨터 기반 시험'으로 개편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4.01.17 0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 신기술 직무역량을 국가기술자격증에 반영
청년을 위한 자격시험 응시료 50% 감면도
청년 취업률이 높은 국가기술자격은 무엇일까?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청년 취업률이 높은 등급별 자격을 정리해 공개했다.
앞으로 국가기술자격 취득자가 습득한 신기술 직무역량을 국가기술자격증에 반영하는 플러스자격이 도입되고, 시험방식도 컴퓨터 기반 시험 방식으로 개편된다.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앞으로 국가기술자격 취득자가 습득한 신기술 직무역량을 국가기술자격증에 반영하는 플러스자격이 도입되고, 시험방식도 컴퓨터 기반 시험(CBT: Computer-based Test) 방식으로 개편되어 편리하게 시험을 응시할 수 있게 된다.

플러스 자격이란 예를 들면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취득자가 전기자동차 검사 직무훈련 이수 후 평가에 합격하면, 전기자동차 검사 직무능력을 국가기술자격증에 기재하는 것을 말한다.

정부는 16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러한 내용을 반영한 '제5차 국가기술자격 제도발전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기본계획에는 플러스자격 도입, 컴퓨터 기반 시험 방식으로의 개편 외에도 다양한 자격 제도 개선 방안을 담고 있다.

▲ 직무 범위가 넓은 자격은 현장의 채용·경력관리에 활용되는 직무 단위로 세분화하고 부분 취득할 수 있도록 하여 응시자의 자격 취득 부담을 줄인다. 예를들어, 과목별 취득 이력을 직무능력은행에 저축‧관리하고 부분자격을 모두 취득하는 경우에는 완전자격을 인정하는 제도이다.

▲ 청년 응시자에게 자격시험 응시료를 50% 지원하여 비용 부담을 줄임으로써 자격 취득을 통한 취업 및 직무능력 향상을 지원한다.

▲ 중장년이 선호하는 분야는 체계적인 실무 훈련이 가능한 과정평가형 자격 종목을 확대 신설하여 전직을 집중 지원한다.

▲ 외국인력 확대를 감안하여 외국인 자격시험 응시자에게 다국어 시험 서비스를 제공하여 자격 취득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기업이 기술 숙련도가 높은 외국인 근로자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고용노동부 이정식 장관은 “이번 기본계획을 통해 산업구조 변화에 맞춰 자격제도를 개편하고 수험자의 편의성을 높이는 한편, 기업에는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을 적기에 공급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제5차 국가기술자격 제도발전 기본계획'은 아래 첨부문서를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