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뉴스] 2023년 민간재해예방기관 평가 결과 공표...비전산업연구원, ㈜한국건설안전지도원 등 128개 기관 최우수 등급 받아
[노동뉴스] 2023년 민간재해예방기관 평가 결과 공표...비전산업연구원, ㈜한국건설안전지도원 등 128개 기관 최우수 등급 받아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4.01.26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개 분야 1,341개 기관 중 128개 기관 최우수 등급(S등급) 부여
민간재해예방기관들의 역량 향상을 위해 정책적 지원 중점 추진
2023년 민간재해예방기관 평가결과 최우수등급(S등급) 현황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은 12개 분야 민간재해예방기관의 업무능력 평가 결과를 25일 공개했다.

민간재해예방기관 평가제도는 기관들의 자발적인 역량향상을 유도하고, 기업들이 자신들의 안전관리 등 업무를 예방기관에 위탁할 때 더 우수한 기관을 선택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운영 중인 제도이다.

12개 분야 1,341개 기관을 대상으로 약 9개월간(’23.3월~’23.11월) 운영체계, 업무성과, 사업장 만족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총 1,000점)하였다.

평가결과 ▲비전산업연구원[안전관리전문기관], ▲(사)대한산업보건협회경인지역본부[보건관리전문기관], ▲㈜한국건설안전지도원[건설재해예방전문지도기관], ▲양산부산대학교병원[특수건강진단기관] 등 128개 기관(9.5%)이 최우수등급(S등급)을 받았다.

비전산업연구원은 평가대상기간(’22년도) 동안 기술지도 위탁사업을 충실히 수행하여 관내 사업장 재해감소에 기여한 공로로 고용노동지청장상(의정부지청)을 수상했고, 평가에서도 많은 가점(280점 만점)을 받았다.

(사)대한산업보건협회경인지역본부와 가톨릭대학교서울성모병원은 보건관리전문기관에 평가가 도입(’18년)된 이후 처음으로 S등급을 받은 기관으로 선정되었다.

㈜한국건설안전지도원은 3년(’21~’23) 연속으로 S등급을 받았다. 특히, ’22년과 ’23년에는 평가기관 중 유일하게 2년 연속 만점을 받았다.

그간의 제도 운영 결과, 우수기관(S+A)의 비율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 제도가 민간재해예방기관 역량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고 평가된다.

한편, 올해부터는 우수한 기관들이 더욱 많이 안전관리 업무를 수행할 있도록 우수사례 발굴·확산, 홍보 활성화 등 평가등급과 연계한 정책적 지원을 확대하고, ▲이유 없이 평가를 거부하거나 실적이 없는 기관에 대해 제재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는 한편, ▲기관평가 결과가 사업장에 적시에 전달될 수 있도록 공표시기도 최대한 앞당길 예정이다.

류경희 산업안전보건본부장은 “산업재해 감축을 위해 산업현장 일선에서 소규모 사업장의 안전을 책임지는 민간재해예방기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라며, “기관들이 역량을 높여 보다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평가 과정에 사업장의 목소리를 더 많이 반영하고, 평가등급별 차등 관리 강화, 우수사례 발굴·확산, 종사자 역량 강화 등도 중점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민간재해예방기관별 평가 결과는 고용노동부(www.moel.go.kr)와 안전보건공단(www.kosha.or.kr)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