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기 교수의 ESG 경영 이야기] ESG 혁신의 단계-지속가능한 혁신적 리더십의 성과 평가와 협업, 협력, 및 협치의 필요  
[이용기 교수의 ESG 경영 이야기] ESG 혁신의 단계-지속가능한 혁신적 리더십의 성과 평가와 협업, 협력, 및 협치의 필요  
  • 김민수 기자
  • 승인 2023.02.06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대학교 경영학과 이용기 교수
세종대학교 경영학과 이용기 교수

기업의 경영성과 향상으로 소속 직원뿐 아니라 국민에게까지 편익이 돌아갈 수 있다는 뉴스는 희망 사항이다. 실상 그런 뉴스를 기대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더 팍팍해진 서민들의 살림살이에 대한 원인이 무엇인지 그 원인과 대책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다. 

하지만 요즘 뉴스는 연신 정치적 이슈만을 만들어 전달할 뿐이어서 국민은 초조해지고 화가 난다. 그나마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응하는 K-방산이 효과를 거둬 국방경제가 선전하고 있다는 소식이 위안을 준다. 우리의 무기 수출이 경제와 국가안보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러나 장기간의 전쟁으로 국제 정세는 그 어느 때보다도 예측불허의 상황이다. 세계 각국은 전쟁이 야기하는 경제문제로 심각한 고민을 하고 있다. 그 어느 때보다 혁신적 리더십이 필요할 때다. 우리 대통령은 어떠한 유형의 혁신적 리더십으로 국민들의 기대와 궁금증을 해결해 줄까? 대통령의 선택을 지켜봐야 할 것이다. 

기업도 마찬가지이다. 이런 관점에서 에코혁신을 위해 CEO가 가져야 할 혁신적 리더십의 유형에 따른 효과성이 무엇인가가 궁금하다. 

Bossink(2007)은 사례연구를 통하여 각 리더십 유형(카리스마적, 도구적, 전략적, 그리고 상호작용적 리더십)의 효과성을 발견하였는데, 이를 통하여 어떠한 혁신적 리더십이 효과적인가를 알아보고, 우리의 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찾고자 한다.   

첫 번째는 관리자가 250가구의 도시 지역에 친환경적인 재료로 다양한 시민 시설을 설계하고 건설하는 시 사업을 조정하는 역할에 관련된 것으로 카리스마 리더십이 적용된 사례이다. 

카리스마적 리더십(charismatic leadership)은 혁신 비전을 가지고, 구성원들이 혁신적이 되도록 자극하고 혁신과정을 가속화시키는 리더십을 말한다. 

관리자는 지방자치단체 디자인팀의 디자인 활동을 지휘하는 카리스마 넘치는 리더십 스타일을 선보였고, 지속가능한 사회에 대한 비전적 이미지로 소통했으며, 지속가능한 다양한 주제를 논의하기 위해 팀을 자극하기 위한 회의를 조직했다. 

그러나 팀원들은 프로젝트의 소위 막연한 야망, 현실적인 목표와 조치의 부재, 모호한 관리에 대해 불평했다. 결국 지속가능한 건축이라는 측면에서, 이 프로젝트는 실패했다. 

지방자치단체 관리자는 지속가능한 건물에 대한 지식이 부족했고, 프로젝트 동안 유용한 정보와 지식을 흡수하지 않았으며, 필요한 지식을 프로젝트에 투입하기 위해 내부 또는 외부 컨설턴트를 고용하지 않았다. 

관리자는 지속 가능한 건축 분야에서 능력이 없는 멤버들로 구성된 프로젝트 팀을 조정했고 카리스마 리더십이 팀원들의 전문성을 개발하도록 영감을 주었다고 믿었다. 그러나 이 접근법은 반대의 효과를 가져왔다. 팀원들은 매니저의 비전적인 야망을 실질적인 결과로 바꿀 수 없었다. 

두 번째는 관리자가 500가구 규모의 도시 지역에 대한 녹색 디자인을 개발하기 위한 지방자치단체 프로젝트를 조정하기 위해 혁신과정을 구조화하고, 통제하는 도구적 리더십(instrumental leadership)이 적용된 사례이다. 

시의 관리자는 회사의 건축가들과 시의 설계자들로 구성된 디자인 팀을 이끌었다. 관리자는 도구적인 리더십 스타일을 수행하고 여러 설계 회의를 조직했다. 회의에서, 디자인 팀은 기본적인 요구 사항을 세부적인 도시 및 국가 디자인으로 전환하는 것에 대해 논의했다. 

모든 회의에서 설계 팀은 예비 설계의 환경 품질을 평가했습니다. 관리자는 설계 프로세스의 각 단계의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공식적인 계획 체계를 사용했다. 프로젝트 동안, 프로젝트 팀에 참여한 한 지방자치단체 기술자가 지속 가능한 배수 시스템을 개발했다. 

시 관리자는 이러한 기여를 마을 및 시골 프로젝트의 설계에 통합했다. 도구적 리더십 스타일의 전반적인 결과는 지속 가능한 혁신이 많은 설계였다.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많은 녹지를 포함하고, 지속가능한 건축 자재를 활용했다. 

이를 위한 디자인 혁신은 하천 내부 및 주변의 기존 자연 요소 보존; 나무 클러스터, 잔디, 덤불 및 기타 녹색 유기체의 집중적인 식재; 정교한 대중교통 인프라의 적용; 자연 하천, 우물, 배수구 및 저수지로 구성된 빗물 보존 시스템; 그리고 자동차 친화적이지만 제한적이며 자전거를 선호하는 기반 시설 등이다. 

지속가능 혁신 측면에서 도구적 리더십 스타일의 성과가 성공적이었다. 
주된 이유는 관리자가 지속 가능한 능력을 갖춘 외부 건축가 회사에서 3명의 설계자 고용; 관련된 지속가능성 지식을 가진 지방 기술자의 도움을 받음; 지속 가능한 프로젝트 목표를 정의; 녹색 건축 방법을 선정; 녹색 설계를 위한 체크리스트 도입; 프로젝트 관리 방법을 사용하여 지속 가능한 건축 프로세스를 계획, 실현 및 제어 등을 실시하였기 때문이다.

세 번째는 관리자가 50가구의 도시 지역을 대상으로 생태 정원을 개발하기 위한 시 프로젝트를 조정하기 위해 조직의 전략적 역량을 활용하는 계층적 파워(hierarchical power)를 사용하는 전략적 리더십(strategic leadership)의 적용 사례이다. 

관리자는 설계 개발을 위하여 건축회사의 관리 디자이너를 고용하고, 그의 활동을 지휘했다. 건축가는 관리자의 희망과 요구에 따라 초안과 예비 설계를 조정했다. 관리자는 도시 설계자에게 초안, 예비 설계 및 최종 설계를 보여주었다. 

관리자는 설계과정에 기여하고자 하는 의욕이 높았던 시립설계사가 여러 가지 지속가능한 하위설계를 개발하여 전체적인 지속가능한 정원설계에 통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 결과 나무, 덤불, 들판과 같은 자연적 요소와 주택, 차선, 놀이터와 같은 도시적 요소를 통합한 지속가능한 정원 설계가 이루어졌다. 

이 프로젝트의 지속가능한 옵션은 옵션은 기존 녹색 생물의 보존; 지구 이동 감소; 녹색 표면 사이의 연결부; 속성 간의 자연스러운 구분선 생성; 덤불과 나무를 과일과 함께 심기; 저수조(water reservoirs)의 건축; 조개껍질, 자갈, 포장용 돌과 같은 천연 재료의 사용 등이 포함되며, 이러한 요소들은 도시의 지속가능점수를 높이는 역할을 하였다. 

네 번째 경우, 관리자는 200가구의 친환경 주택을 개발하기 위한 시 프로젝트를 조정하는데, 직원들이 혁신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스스로 혁신 리더가 되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는 상호작용적 리더십(interactive leadership)을 적용한 사례이다. 

관리자는 대화형 리더십 스타일을 사용했고 각각 관리자로 대표되는 7개의 부동산 중개인과 함께 일했다. 7명의 부동산 중개인들은 모두 시 당국이 소유한 지역에 10-50가구의 주택개발을 조정했다. 

부동산 중개인들과 지방자치단체는 지방자치단체가 부동산 중개인들에게 땅을 팔아야 한다는 것에 동의했으며, 부동산 중개인들이 부동산 시장에서 집을 팔 수 있게 했다. 

이 거래의 일부는 부동산 중개인들이 시 관리자가 그들의 설계과정을 공동으로 지시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는 것이다. 비공식 위원으로서, 시 관리자는 부동산 중개인들에게 지속가능한 건축가들과 함께 일할 것을 요청했고 그들은 모두 동의했다. 

시의 관리자는 부동산 중개인들과 그들의 건축가들이 환경친화적인 재료와 지속 가능한 디자인 체크리스트를 사용하도록 설득했다. 관리자는 또한 설계를 평가하기 위한 워크샵을 실시하였다. 

모든 부동산 중개인과 그들의 건축가들이 참여했고 서로의 결과에 주목했다. 게다가, 관리자는 설계자들이 추가적인 혁신적 리더 역할을 하도록 촉진했고, 그들은 모두 그렇게 했다. 그들은 지속가능성 점수가 높은 주택 설계를 개발했다.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상호작용적 리더십 스타일의 성과는 성공적이었다. 

주요 이유는 시의 관리자가 모든 프로젝트 팀에서 비공식 커미셔너로의 역할; 모든 부동산 중개인들이 지속 가능한 건축가를 고용하도록 설득; 그리고 이 설계자들이 혁신적 리더가 될 수 있도록 지원 등이다. 

그리고 지속가능한 옵션들은 태양 에너지를 사용하기 위해 태양을 향한 주택의 방향 설정; 고효율 보일러 사용; 비교적 낮은 구현 에너지 또는 수명 주기 분석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재료의 사용; 주택의 에너지 성능 향상; 태양 에너지를 사용하기 위해 태양을 향한 큰 창문 사용; 활성 태양 에너지를 위한 태양 전지 사용; 지속가능한 페인트 사용; 샤워 및 화장실에서의 효율적인 물 사용; 지속가능한 목재 사용; 거실을 집의 태양 쪽에 배치; 벽, 바닥 및 지붕의 격리; 고효율 유리판 사용 및 나무틀의 사용 등이다.

앞에서 살펴본 네 가지 혁신적 리더십의 적용 사례를 살펴본 결과, 관리자의 리더십 스타일이 필요한 정보와 지식 교류에 적극적일 때, 프로젝트의 결과가 혁신적임을 알 수 있다. 사례마다 관리자들은 뚜렷한 리더십 스타일을 보여주고 있다. 

첫 번째 경우의 관리자는 지식과 정보의 교환을 조정하고 촉진하지 않았다. 결과는 프로젝트 실패였다. 성공한 나머지 세 프로젝트에서는 각각 관리자가 동료 간의 지식과 정보의 교환을 적극적으로 관리했다. 네 개의 건축 프로젝트는 정부가 자금을 지원하는 국가 협력 프로그램이다. 

정부는 보조금, 정보 및 무료 컨설팅을 통해 지속가능한 프로젝트를 지원하기로 했다. 그러나 실패한 프로젝트의 관리자는 프로그램의 지원을 요청하지 않았다. 반면에 성공한 3개의 프로젝트에서, 관리자는 프로그램의 대표자들에게 연락했고 프로젝트들이 보조금과 컨설턴트의 조언을 받도록 주선했다. 

이 사례연구를 통해 협업 프로그램이 조직 간의 혁신적인 협력을 이끌어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미국 기업가이자 Ford Motor Company 창립자 Henry Ford는 “모두가 함께 앞으로 나아가면 성공은 저절로 따라옵니다.”라고 하여 협업과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학자들도 협력과 협업이 기업의 성공을 이끄는 중요 요인으로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작금의 대한민국은 어디에서도 협업과 협력, 더 나아가 협치의 흔적을 찾을 수 없다. 패거리 정치로 사리사욕을 채우기 급급하다. 

미국의 문화 인류학자 Margaret Mead는 “사려 깊고 헌신하는 작은 시민 집단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시민이야말로 지금까지 세상을 바꿔온 유일한 존재입니다.”라고 하여 시민집단의 혁신적 사고가 중요함을 주장하고 있다. 

리더가 정보와 지식 교류에 적극적일 때, 성공한 예처럼 대통령과 정치인들이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할 때, 대한민국의 프로젝트도 성공적일 수 있다. 협업과 협력의 가치를 아는 리더십이 혁신을 불러왔다는 뉴스가 헛된 꿈은 아니길 기대한다.

참고문헌: Bossink, B. A. (2007). Leadership for sustainable innov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Management & Sustainable Development, 6(2), 135-149.   

● 세종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 세종대학교 지속가능환경에너지바이오 연구소 소장
● 세종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지속가능(ESG)경영전공 Founder(2020)/코디네이터
● 세종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시니어산업학과 석사과정 Founder(2020)
● 세종대학교 산업대학원 마케팅학과 Founder(2007)(현, 유통산업학과)
● 세종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프랜차이즈석사과정 Founder(2006)
● 세종사이버대학교 경영학과 Founder(2005)
● (사)한국프랜차이즈경영학회 회장
● 통통(通統): 통하는 쉬운통계 easy statistics 유튜브 채널 운영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